탐나는전 가맹점 제외 도내 하나로마트...등록 제한 풀리나
탐나는전 가맹점 제외 도내 하나로마트...등록 제한 풀리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경미 의원 “가맹점 상위 100곳이 탐나는전 매출의 25%...쏠림현상 발생”
임정은 의원 “읍면 하나로마트 12곳 매출액 45억 불과...동지역 개방해야”

탐나는전 가맹점 제외 도내 하나로마트...개방 필요성 제기


제주형 지역화폐인 ‘탐나는전’ 가맹점 등록이 제한된 일부 농협 하나로마트에 대해 올해 등록 제한이 풀릴지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상반기 중 하나로마트의 매출 분석 등을 통해 현재 탐나는전 가맹점에서 제외된 도내 동(洞)지역 하나로마트와 하귀농협 하나로마트에 대한 가맹점 가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제주도의회에서는 탐나는전의 쏠림현상 방지와 사용자 편의 등을 위해 하나로마트의 등록 제한을 풀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15일 진행된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길호,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조천읍) 회의에서 탐라는전 문제가 집중 제기됐다.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이 제주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1~6월)에 결제된 탐나는전 1100억원 중 매출액 상위 가맹점 100곳의 결재액은 255억원이다. 이중 71억원(30%) 가량이 상위 10곳의 가맹점 매출이다. 이에 따라 3만5000곳이 넘는 가맹점 가운데 상위 10곳이 탐나는전 결재액의 7%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대형 유통업이나 소매점에 쏠림 현상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김 의원은 “연동이나 노형동 등 인구 밀집지역에 탐나는전 쏠림 현상이 있고, 진짜 열악한 원도심 지역의 소상공인들에게는 유통이 잘 안 된다”며 “대형 유통업체의 쏠림 현상을 막을 수 없으면 더 많은 부분을 오픈하되, 5인 이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임정은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 대천·중문·예래동)은 “지난해 상반기 탐나는전 매출 상위 100곳 중 하나로마트가 12곳인데, 매출액이 45억원 정도에 불과하다”며 “서귀포시 동 지역 하나로마트는 제주시내 슈퍼 매출보다도 매출이 안 나오는데 동이라는 지역 때문에 가맹점 등록이 안 돼 형평성 문제를 겪고 있다. 이제는 개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성균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애월읍)은 “제주도에서 지난해 말까지 탐나는전 관련 소상공인 매출효과 등 종합적으로 분석해 가맹점에서 제외된 하나로마트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 보고하기로 했지만 지금까지 한 마디도 없다”고 지적했다.

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정책 변경이 필요하다는 데 동감한다”며 “올해 상반기 중에 제외된 하나로마트의 가맹점 가업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