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공직사회 코로나 확산...근무 체계 변경 등 '비상'
제주 공직사회 코로나 확산...근무 체계 변경 등 '비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양 행정시 등 90명 감염…재택 근무로 업무 공백 우려
경찰청·3개 경찰서·소방 관련 부서도 20명 확진
업무 연속성 위한 대비 태세·내근 인력 현장 투입

제주지역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가운데 공무원들 사이에서도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공직사회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 등 행정기관은 공무원 확진자 발생으로 인한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무 형태를 조정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 등에 확인한 결과 16일 현재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재택치료 중인 제주도와 양행정시 공무원은 84명으로 집계됐다.

확진자 대부분은 가족이나 지인에 의해 감염된 것으로 직원 간 감염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도 도의원 2명과 사무처 직원 4명 등 6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특히 확진판정을 받지 않았더라도 밀접 접촉 등으로 인해 자가 격리를 하는 경우까지 포함하면 실제 업무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공직자들은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제주도는 사무실 내 직원 간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직원 중 30%는 재택근무를 하도록 각 부서에 권고했다.

또 확진자로 인한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별 대직자를 지정했다.

경찰의 경우 현재 제주경찰청과 3개 경찰서를 합해 15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재택치료를 받고 있으며, 소방에서는 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경찰 역시 ‘업무 연속성 계획’을 수립,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결원 발생에 대비하고 있다.

경찰은 우선 확진자로 인한 치안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 부서별 핵심 업무를 담당하는 필수인력 137명을 지정하는 한편 각 과·계장을 중심으로 한 대직자 274명을 선정했다.

또 제주청 차장을 팀장으로 하는 ‘기능연속성 지원 TF팀’을 구성하고 비상상황 발생을 대비한 임시 사무공간을 조성했다.

도 소방본부의 경우 소방공무원 30% 이상이 확진 또는 자가격리에 들어가면 내근인력을 현장인력으로 전환하는 등의 자체적인 매뉴얼을 운영할 방침이다.

특히 119 신고 접수가 마비되지 않도록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결원 발생 시 투입할 예비인력 35명을 구성하는 한편, 본부 상황실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서부소방서에서 119비상상황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미리 대직자를 지정해 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업무 공백 등은 없지만 앞으로 확진자가 더 늘어날 경우 업무추진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확진자 발생을 막을 수 있도록 방역 등에 더욱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