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평화대공원 조성 주민수용성 제고방안 '물꼬' 틀까
제주평화대공원 조성 주민수용성 제고방안 '물꼬' 틀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역 주민, 강제 수용된 부지 돌려받지 못한 채 임대 사용
잦은 침수 피해·도로 개설 난항에 알뜨르비행장 방치까지
제주도, 주민 요구·참여형 계획 마련 위해 용역 시행 예정

제주평화대공원 조성 사업이 10년 만에 급물살을 탄 가운데 주민수용성 제고방안에 대한 용역이 시행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20일 본지가 확인한 결과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평화대공원 조성 사업의 주민수용성 제고방안 마련 용역을 시행한다.

제주평화대공원 조성 사업은 현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제주지역 공약에 포함된 사업으로 서귀포시 대정읍 모슬포 전적지 일원(알뜨르비행장 등)에 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부지 확보와 관련, 국방부와 이견차로 장기간 추진되지 못해 왔다.

제주도와 지역주민들은 무상사용 기간을 50년 이라는 장기 계약을 바라고 있고, 국방부는 5년 임대 계약 후 자동갱신 방식으로 기간을 연장하는 방식을 선호하면서다.

그러다 지난해 위성곤 국회의원이 제주평화대공원 사업의 정상 추진을 위한 부지 확보를 위해 국유재산 무상사용 근거와 사용 허가 기간을 명시한 법률안을 발의해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고, 제주도와 국방부는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열린 실무협의회에서 국방부가 10년 임대 계약 후 기간을 계속 연장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일제에 의해 강제 수용된 평화대공원 부지를 돌려받지 못한 채 임대해 농작물을 경작하고 있는데다 전쟁의 아픔이 있는 알뜨르비행장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방치되고 있는 등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면서 지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양병우 제주도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역주민은 임대료를 지불하면서 농작물을 경작하는데 잦은 침수 문제와 도로가 개설되지 못하면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또한 알뜨르비행장과 섯알오름, 송악산 등 주변이 방치되고 있는데 일대를 벨트화해 평화대공원을 조성하고 보존과 상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현 시점에 맞는 주민들의 요구와 참여형 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용역을 시행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알뜨르비행장을 비롯해 송악산과 올레코스, 4·3 유적지 등 주변지역의 역사관광 자원 현황을 분석하고, 대상지 일대 경작농민과 경작지 규모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주민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고 평화대공원 조성 사업과 관련한 주민의식 조사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알뜨르비행장 일대 현황에 따른 제약과 한계점, 극복 방안도 제시할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역사회가 바라는 트렌드에 맞춰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며 평화대공원은 자연환경은 그대로 유지하되 알뜨르비행장에 담겨진 유적을 보여줄 수 있는 공원으로 조성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팩트야쿠자 2022-02-21 03:00:44
알뜨르 비행장은 일본군 격납고가 잘 보존이 되어 있는 곳으로 전쟁 때 시설과 일본군 전투기들을 복원, 전시한다면 지금은 맥이 끊긴 일본인 관광객들을 대거 불러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