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 독립' 제주 왕벚나무 전국 보급 본격화
'벚꽃 독립' 제주 왕벚나무 전국 보급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왕벚프로젝트2050, 18일 출범...초대회장에 신준환 전 국립수목원 원장
일본산 벚나무를 제주산 왕벚나무로 갱신하는 사업 대대적으로 추진
제주시 봉개동에 자생하는 왕벚나무. 천연기념물 제159호로 지정됐다.
제주시 봉개동에 자생하는 왕벚나무가 꽃을 피운 모습
신준환 초대회장
신준환 초대회장

제주에 자생하는 왕벚나무를 전국에 보급하는 운동이 추진된다.

국내에 식재된 벚나무 대다수는 일본산으로 ‘벚꽃 독립’을 위한 첫 발을 내딛으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왕벚프로젝트2050 창립준비위원회는 지난 18일 신구대학교식물원 행사장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출범했다.

초대 회장은 신준환 전 국립수목원 원장이 선출됐다. 발기인으로는 각계 인사 111명이 참여했다.

㈔왕벚프로젝트2050에 따르면 일제 패망 후 자취를 감췄던 벚나무가 1960년대 영향력 있는 일본인과 일본 기업·단체, 재일교포가 묘목 대규모로 기증하면서 전국에 확산됐다.

진해 군항제의 벚꽃공원과 국회의사당 벚꽃길 등은 일본에도 도입된 묘목으로 조성됐다.

국내 벚나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본산 벚나무(소메이요시노 벚나무)는 한라산에 자생하는 왕벚나무와 유사하지만 서로 다른 별개의 종(種)이다.

제주 왕벚나무는 제주에 자생하는 올벚나무를 모계로 하고, 산벚나무를 부계로 하고 있으며 섬이라는 고립된 환경에서 자연적으로 번식했다.

일본 왕벚나무는 올벚나무를 모계로 하고, 오오시마 벚나무를 부계로 해서 수 백년 전 인위적인 교배로 만들어진 잡종인 것으로 알려졌다.

왕벚프로젝트2050의 현진오 사무총장은 “한라산에 자생하는 왕벚나무에 대한 연구 결과, 유전적 다양성이 뛰어난 반면, 일본산 벚나무는 1960년대 이후 접목 방식으로 주로 보급되면서 유전적 다양성이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한라산을 중심으로 도내 173곳에 194그루의 왕벚나무가 자생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 중 봉개동·관음사 등의 왕벚나무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됐다.

이 단체는 국내 벚나무는 일본산이 대부분이어서 앞으로 2050년까지 일본산 벚나무를 제주산 왕벚나무로 갱신하는 사업을 대대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신준환 회장은 “향후 진해·경주·구례·군산 등 벚꽃명소는 물론 국회의사당과 현충원, 왕릉, 유적지 등에 있는 벚나무 수종을 조사해 그 결과를 발표하는 한편, 왕벚나무 묘목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벚나무 중 일본 왕벚나무는 ‘소메이요시노’라 불린다.

반면, 제주 왕벚나무는 전 세계에서 제주도에만 자생하는 특산종이다. 나무의 키가 크고 웅장하며, 꽃보다 잎이 먼저 자라나는 일반 벚나무와 달리 꽃이 먼저 피어난다.

꽃자루 하나에 꽃이 여러 개 달려 다른 벚나무에 비해 화려한 것이 특징이 있다.

프랑스인 천주교 신부로 제주에 부임한 에밀 타케는 1908년 한라산 관음사에서 자생하고 있는 왕벚나무를 발견, 유럽 학계에 보고했다.

그런데 왕벚나무는 일본에서 먼저 발견됐다. 1901년 도쿄 우에노공원에 있는 새로운 벚나무가 발견됐다. 당시 일본 학계는 해당 벚나무의 자생지를 찾고 있었다.

타케가 발견한 왕벚나무 표본을 받은 독일 베를린대 쾨네 박사는 1912년 두 나무가 똑같은 왕벚나무이고, 그 자생지는 제주도라고 발표하면서 ‘한·일 왕벚전쟁’이 벌어졌다.

2018년 산림청 국립수목원이 유전체(게놈)를 완전히 해독, 제주 왕벚나무와 일본 왕벚나무는 서로 다른 별개의 종(種)으로 확인하면서 110년을 끌어온 왕벚나무 원산지 논쟁에 종지부를 찍었다.

제주시 봉개동에 자생하는 왕벚나무. 천연기념물 제159호로 지정됐다.
제주시 봉개동에 자생하는 왕벚나무. 천연기념물 제159호로 지정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