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정국운영 ‘분수령’ 전망
여권 정국운영 ‘분수령’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李 대통령-朴 전대표 오늘 오찬 회동…뭘 논의하나
▲ 이명박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가 지난 2월 2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외빈초청 만찬에서 한나라당 박근혜 전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간 10일 회동은 불안했던 여권의 향후 정국운영의 기조를 가를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20%대로 내려앉은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의 주요 추락이유 중 하나가 이 대통령이 박 전 대표측을 끌어안지 못했다는 점이라는 것이 여권 내부에서도 제기되는 상황에서 복당 해법 등 현안 논의 결과가 주목된다. 3개월여만에 이뤄지는 이번 회동에서 여권의 실질적 두 대주주가 어떤 의견을 논의하고 합의할지, 또 공천 과정에서 완전히 깨졌던 신뢰관계를 어떻게 회복할지 여부에 따라 향후 정국은 그림을 달리할 전망이다.



■일부 문제인사 제외 전원복당 합의 가능성



복당 해법이 최대 관심이다. `‘잘못된 공천’으로 탈당한 인사들의 일괄 복당을 주장하는 박 전 대표의 요구가 어떻게 조율될지에 따라 회동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보여진다.

이 대통령이 그동안 “당이 알아서 할 일”이라던 입장보다 진전된 새 해법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 한나라당 핵심 당직자는 “복당 문제에 대한 답이 준비됐으니 부른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주목할 것은 친박연대는 안된다는 입장을 보이던 친이측 내부의 전향적 입장 변화 조짐이다. 개별복당, 선별복당의 목소리도 거의 사라졌다.

이 대통령의 핵심 측근 의원은 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이 박 전대표를 초청한 것이기 때문에 복당 문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핵심 의원은 “전당대회 후 국회 개원협상이 이뤄지기 전의 시기에, 문제가 있는 몇몇을 제외한 대부분의 친박을 받아들인다는 것이 대체적 의견”이라고 권력 핵심의 기류를 전했다.

논란이 일고 있는 친박연대의 양정례, 김노식 당선자 등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인사들의 복당 문제를 이 대통령이 약속하고, 대신 복당 시기는 총선 낙천자들도 있고 하니 전대 후 새 지도부 구성을 통해 하자는 제안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이 이 같은 제안을 내놓을 경우 박 전 대표도 수용 가능성이 있다.

친박측 핵심 인사는 “선별 복당은 못받겠지만, 서청원 대표나 양정례, 김노식 당선자는 곤란하지 않느냐고 하면 그건 수용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서 대표도 자신은 부담을 주고 싶지 않다. 혼자라도 당을 지키겠다는 입장이니까 그것은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른 측근도 “이 대통령이 전대 직후 복당을 약속하면 조금 유연하게 받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문제는 어떻게 담보할 것인지에 있다. 이미 공천 과정에서 `공정한 공천 약속을 믿었던 박 전 대표의 이 대통령을 향한 신뢰는 깨질 대로 깨진 상태라는 것이 박 전 대표측의 기류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의 측근 의원도 “MB가 복당을 다 해준다고 해놓고, 나중에 당에서 강경 인사들이 막는 모습이 나올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동반자관계, 신뢰회복 여부 주목



이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인 1월23일 회동에서 두 사람은 `‘공정 공천’에 합의하면서 국정운영 협조를 약속했다. 이에 앞서 대선 직전인 지난해 11월 당시 후보시절 이 대통령은 박 전 대표를 국정의 동반자로 규정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관계는 4월 총선 공천과정에서 친박계 좌장인 김무성 의원을 비롯한 친박인사 낙천으로 깨졌다. 박 전 대표는 “나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고 말했다.

동반자관계 회복 여부는 단정할 수 없다. 이번에 복당 해법이 마련하더라도, 신뢰 회복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해법의 실천 여부가 중요하다는 것이 친박측의 생각이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측의 한 중진 의원은 “앞선 두 번의 회동은 만남은 성공했지만 만남 이후에 실패로 귀결됐다”면서 “이번에는 박 전 대표가 조금 더 확실히 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친이측 중진 의원은 “대통령이 박 전 대표에 대해 상당히 열린 자세”라고 전했다.

두 사람간 신뢰의 회복 계기가 마련될 경우 향후 정례적 회동 등의 문제도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가 우선 자주 만나야 한다”는 얘기도 한나라당 내부에서 많다. 이번 회동에서 이 같은 문제들이 잘 논의될 경우 한미 FTA 비준동의안, 쇠고기 문제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수 있다.

반면 두 사람간 회동이 결렬될 경우 향후 정국은 설명할 필요도 없이 더욱 복잡해 지게 된다. 친박측 핵심 의원은 “결렬되면 그것으로 끝”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