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朴 전 대표 무슨 얘기 나눴나
李대통령-朴 전 대표 무슨 얘기 나눴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10일 청와대 오찬 회동에서 당내 현안인 친박 복당 문제를 비롯, 정부의 국정지지도 하락, `쇠고기 파동' 등을 계기로 한 민심 이반 현상, 국회의원 당선자 검찰 수사 등 국정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눴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찬을 겸한 1시간50분동안 국정 전반에 걸쳐 비교적 다양하게 대화를 했고, 박 전대표가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없지 않은 것 같아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고, 박 전대표가 하고 싶은 말을 진솔하게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이 대통령에게 "민심과 동떨어진 보고를 받아서는 안된다", "편파적 표적수사가 있어서는 안된다"며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았고, 특히 "청와대에 들어가 밑에서 일어나는 일을 잘 모르는 수가 있다", "의사소통이 중요하다"는 등 조언까지 거침없이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쇠고기 파동 "국민 납득할 해법 마련" 공감 = 최근 민심을 들끓게 한 민감한 이슈인 터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와 정부의 대처 과정에 대한 대화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도 "쇠고기 문제 얘기를 길게 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이 대통령에게 "쇠고기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이냐"고 질문을 던지며 해법 마련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표는 "쇠고기 협상과 관련해 국민이 정부를 믿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것은 국민의 소리를 잘 들어야 할 일이지 이념 문제는 아니다고 생각한다"며 최근 '광우병 괴담'이나 `촛불시위' 확산 배후에 반미.좌파세력의 선동이 있다는 일부 여권의 시각을 일축했다.

박 전 대표는 이어 "쇠고기 문제와 관련해 사실이 아닌 잘못된 얘기들도 있지만 동시에 협상과정이나 대처에서 잘못된 부분도 있다"고 지적한뒤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에 "국민이 납득할 대책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그렇게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민심 이반.."민심과 동떨어진 보고받아선 안돼" = 새 정부가 출범한지 불과 2개월여만에 국정지지도가 20%대로 추락한 민심 이반 현상에 대해서도 우려가 표명됐다.

박 전 대표는 "전반적으로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많이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주도적으로 일을 밀고 나가기보다는 민심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신뢰를 회복하는 게 중요하다"며 특히 대통령이 민심을 사실대로 보고 들을 수 있는 보고 채널의 구축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 들어가 대통령이 되면 민심과 동떨어진 보고를 받는다든지 밑에서 일어나는 일을 잘 모르는 수가 있을 수 있다"며 "잘못된 보고를 하지 않고 의사소통이 정확히 제대로 되는 일이 중요하며, 이런 것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느냐가 중요한 문제"라고 역설했다.

◇친박 검찰 수사..`靑 개입설' 논란 = 박 전 대표는 일부 여론의 반응을 인용해서 친박 당선자 대상 검찰 수사가 표적수사가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며 `청와대 배후설'에 대한 문제제기까지 했고, 이 대통령은 청와대가 검찰수사에 개입한 일도, 개입할 수도 없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표는 "지금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지만 특정 지역에 대해서, 또 친박연대에 대해서 편파적이고 표적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표적수사 이런 것이 정권에도 야당탄압으로 비치면 좋은 대응이 될 수 없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박 전 대표는 나아가 "심지어는 친박 수사과 관련해서 청와대가 매일 검찰에 전화를 넣는다는 얘기도 공공연히 나온다는데 잘못된 것 아니냐"며 청와대의 검찰수사 개입설까지 주장했다.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알아보고 잘못된 것이 있으면 바로 잡겠다"고 답변했지만, 청와대 개입설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일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당 등 당내 현안 = 박 전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가장 길게 논의한 주제가 복당 문제라고 밝혔다. 예상했던대로 이날 회동의 성패를 가늠할 핫 이슈라는 점에서 가장 진지한 대화가 오갔지만, 결과적으로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는 견해차를 좁히지는 못했다는 평가이다.

박 전 대표는 "복당문제에 대한 대통령의 개인 생각은 어떠냐"고 단도직입적으로 질문을 던졌고, 이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복당에 대해 거부감은 없다. 그러나 이 문제는 당이 알아서 할 문제"는 입장을 밝혔다.

박 전대표는 이어 "복당 문제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한나라당이라는 공당이 공식적인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은 잘못"이라며 지적하자 이 대통령은 "당의 공식절차를 밟아서 결정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얘기를 (당측에 전달)하겠다"다고 답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공식적인 결정을 무한정 끌고 갈 수 없다"는 박 전 대표의 조기 매듭 주장에 대해 "물론이다. 전당대회까지 끌고 가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로써 다시 복당 문제에 대한 `공'은 강재섭 대표와 당 최고위원회의로 넘어가게 됐다.

그러나 이날 회동에서 이 대통령과 박 전대표는 일괄복당이냐 선별복당이냐 그 방법을 놓고 의견차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표는 회동후 브리핑에서 "생각이 다른 것 같았다"고 말했다.

당초 일각에서 관측됐던 박 전 대표에 대한 당 대표직이나 차기 총리직 제안, 당 지도부 인선 문제에 대한 의견교환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표는 "(당직 제안에 대한) 말씀은 없었다"고 밝힌뒤 "나랏일이 잘 되도록 그렇게 도와서 하면 좋겠다는 대통령 말씀에 대해 저는 제가 판단해서 국가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대통령이 말을 안해도 옳은 길을 가는 사람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서울=연합뉴스) 성기홍 심인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