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朴전대표 `국정동반자' 험로
李대통령-朴전대표 `국정동반자' 험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간 `국정동반자' 관계 회복이 당분간 쉽지는 않을 것 같다.

두 사람은 10일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가졌으나 국정을 놓고 한 길로 가기에는 상당한 이견을 보였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는 회동 뒤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이 나라 일이 잘 되도록 하기위해 도와서 하면 좋겠다고 말씀했으나 저는 제가 판단해서 국가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이 대통령이 말을 안해도 옳은 길을 가는 사람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국정에 대한 인식이 공유될 경우에 한해 동반할 수 있다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역으로 국정 현안에 대해 이 대통령과 인식이 다를 경우 `마이 웨이'를 갈 수도 있다고 분명히 선을 그은 셈이다.

쇠고기 파문, 지지도 급락 등 집권 2개월여만에 최대 위기에 봉착한 이 대통령으로서는 박 전 대표의 도움이 절실하다. 당장 박 전 대표가 발을 빼면 원내 과반이 허물어지면서 국정 장악력도 급속히 쇠퇴할 수 밖에 없다.

당장 쇠고기 파문을 놓고서도 두 사람은 극명한 시각차를 보였다. 청와대 측은 그동안 쇠고기 파문의 근저에 이념적 배후세력이 있다는 시각을 내비쳐왔다. 하지만 박 전 대표는 "국민의 소리를 잘 들어야 할 일이지 이념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못박았다.

향후 각종 현안을 놓고 여권 내부의 혼선은 물론 결집력 약화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회동 뒤 "서로 기탄없이 하고 싶은 말을 함으로써 서로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지 이해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두 사람 간에 의견이 다른 부분도 있지만 국정의 협조자로서 의지를 밝힌 것은 평가할 만 하다"고 말했다.

`국정의 동반자' 대신 `국정의 협조자'라는 표현을 쓴 것은 그만큼 두 사람 간에 결속력이 약하다는 것을 간접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 관계자는 또 "이 대통령이 친이도, 친박도 없다는 취지로 말했고, 박 전 대표가 공감을 표시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으나 박 전 대표는 "이 대통령이 항상 하는 말씀 아니냐"면서 "그런게 사실 없는 상태라면 복당을 시키는 것이 오히려 아무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라고 받아넘겼다.

박 전 대표는 또 "(이 대통령에 대해) 애초에는 신뢰를 했다. 그런데 신뢰를 깬 것은 제가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