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친박 복당' 긍정적 추진키로
한 `친박 복당' 긍정적 추진키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대표, 최고위서 `전대전 복당 불가' 방침 철회

한나라당은 14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논란중인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와 관련, 7월 전당대회 이전 복당 불가론을 사실상 철회하고 18대 국회 원구성 추이를 보면서 긍정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여권 내홍의 최대 복병으로 거론돼온 복당 논란이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

조윤선 대변인은 회의 브리핑을 통해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대상을 받아들이는 데는 이견이 없다"면서 "새로운 원내대표가 선출되고, 18대 국회 원구성 진행 추이를 봐가면서 당 윤리 규정과 정체성에 맞는 인사들을 받아들일 범위와 시기를 구체적으로 논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강 대표는 전당대회 이전에는 복당 불허하는 입장을 완화, 시기는 반드시 전대 전후를 고집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런 결론은 일단 오는 22일 한나라당 새 원내대표 선출 후 친박 인사들의 복당과 관련한 구체적인 검토가 전대 이전에 본격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여 친박측 반응 등이 주목된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서 친박 인사들의 일괄, 선별복당 등 복당 허용 범위 및 구체적 시기를 놓고서는 의견이 엇갈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향후 구체적인 복당 검토시 `당 윤리규정과 정체성'을 기준으로 제시함에 따라 선별-일괄 복당이 논란의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친박측 김학원 최고위원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원구성 추이를 보면서 복당 문제를 긍정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강재섭 대표가 전대전 복당이 안된다는 입장을 취소했다"고 말했다.

그는 "복당 원칙에 가까스로 합의는 했지만, 시기와 방법에 대해 이견이 있었다"면서 "회의 결과에 불만스럽다. 자꾸 늦춰질 경우 전대 이전까지 복당 문제가 결론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사실상 보류 결정이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앞서 그는 최고위 회의에서 "단지 친박 성향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공천에서 낙천된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에 해당되는 한 일괄적으로 복당을 추진하는 것이 옳다"면서 "여기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일괄적 복당 추진이 옳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른 시일 내에 최고위원회에서 결정을 해서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상자 범위나 시기, 절차, 방법 등을 최고위원회에서 논의해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하기를 정식으로 제의한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황재훈 김경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