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학 교육 질적 수준, 세계 최하위권
한국 대학 교육 질적 수준, 세계 최하위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전체 교육 경쟁력 29→35위로 추락…고등교육 이수율은 `4위'

우리나라의 고등교육(대학) 이수율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교육의 질적 수준은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교육과학기술부가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의 2008년도 세계 경쟁력 연차보고서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대학 교육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인 `대학교육의 경제사회 요구 부합도'에서 우리나라는 55개 대상국 중 53위를 차지했다.

반면 `고등교육 이수율'은 55개 대상국 중 4위로 최상위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학 졸업장'을 중시하는 국내 풍토를 반영하듯 대학 졸업자는 많지만 대학 교육의 질은 사회가 요구하는 정도에 크게 못미치고 있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교육 분야 전체 경쟁력 순위도 지난해 29위에서 올해 35위로 6계단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교육 경쟁력 순위는 2004년 44위, 2005년 40위, 2006년 42위 등 40위권을 맴돌다 지난해 29위로 13계단 뛰어 올랐으나 올해 다시 30위권으로 추락했다.

이번 평가에서 우리나라는 `언어능력의 기업요구 부합도'를 측정하는 항목은 지난해보다 점수가 올랐으나 `기술관련 법령이 기업발전을 지원하는 정도', `수준급 엔지니어의 공급 정도'를 측정하는 항목에서는 지난해보다 점수가 하락했다.

또 `기술관련 법령이 기업발전을 지원하는 정도'(55위), `초등교사 1인당 학생수'(50위), `기업 내 사이버 보안의 적절성'(45위) 등의 항목도 순위가 최하위권에 머물러 전체적인 경쟁력 순위를 떨어뜨린 요인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고등교육 이수율 외에 `R&D 인구대비 특허획득 건수'(1위), `광대역 통신망 가입자수'(3위), `GDP 대비 기업의 R&D 투자비율'(4위), `GDP 대비 총 R&D 투자비율'(5위) 등의 항목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됐다.

교과부는 "앞으로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기업 수요에 맞는 대학 교육을 유도하는 등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에 힘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