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쇠고기 재협상.한미FTA' 공방 계속
여야 `쇠고기 재협상.한미FTA' 공방 계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與 "野, 한미FTA 저지 중단해야" 野 "재협상 완료까지 고시 연기"

여야는 15일 정부의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에 대한 장관 고시 연기 조치에도 불구하고 재협상 문제를 놓고 공방을 계속했다.

한나라당은 "야당은 쇠고기 재협상과 연계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저지하려는 무책임한 행태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통합민주당 등 야권은 "재협상이 완료될 때까지 고시를 연기해야 한다"며 오는 19일 국회 농림해양수산위를 열어 쇠고기 재협상 촉구 결의안 채택을 시도키로 하는 등 압박을 이어갔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행태를 보면 민생법안에는 관심이 없고 광우병 부각을 통해서 이명박 정부에 타격을 가하고 반미세력을 결집하고 한미FTA도 저지하는 다목적 효과를 노리고 있다"며 "민주당은 쇠고기 재협상이 없으면 FTA는 없다는 벼랑끝 전술을 쓰는데 제발 무책임한 선동정치를 그만하고 국민의 이익을 위하는 정당으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이한구 정책위의장도 "지금 우리나라 경제를 이 모양 이 꼴로 만든 것은 10년간 좌파정권이 엉터리 국정을 해서 그런 것"이라며 "어지간하면 반성해서 일자리 만들기에 협력해야 하는데 그 중요한 수단인 FTA를 방해하겠다고 말이 안되는 얘기를 하면 역사적 죄에 얹어서 더 큰 죄를 짓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쇠고기 문제는 그 문제대로 철저히 보완할 것이나, 일자리 창출의 핵심인 FTA와는 달리 처리해야 한다"며 "이번에 한미FTA 비준동의안이 처리 안되면 한-EU, 한-일 FTA도 줄줄이 비극을 맞게 된다"고 말했다.

이에 맞서 민주당 김효석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이 광우병 폭탄이 터질뻔한 D-데이였는데 다행히 막았다. 국민의 힘으로 만든 절반의 승리이며 이제 우리는 재협상으로 전진해야 한다"며 "미국 의회가 자체적으로 (쇠고기)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했는데 증인으로 참여하고 싶다"며 대표단 파견 방침을 밝혔다.

민주당은 전날 장관고시 효력정지 가처분신청과 행정소송을 제기한 데 이어 이날 쇠고기 수입조건을 강화하는 내용의 가축전염병 예방법 개정안을 제출하기로 했고, 17대 국회 임기내에 통상절차법을 개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최인기 정책위의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재협상 완료시까지 고시를 연기하면 미국이 재협상 요구를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마지못해 고시를 며칠 미루는 것은 성난 민심을 두 번 속이는 미봉책에 불과하며, 재협상이 완료될 때까지 민주당은 FTA 비준 논의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도 이날 대변인 논평 등을 통해 고시를 무기한 연기하고 재협상을 우선 관철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유선진당은 `재협상 촉구'라는 기본 입장에서는 여타 야당과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민주당과 민노당이 주장한 `쇠고기 특별법'과 헌법소원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등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서울=연합뉴스) 맹찬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