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孫대표, 한미FTA 조기비준 합의결렬
李대통령-孫대표, 한미FTA 조기비준 합의결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李대통령 "한미 추가 쇠고기협의 사실상 재협상"
이명박 대통령과 통합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회동을 가졌으나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와 관련한 입장이 엇갈리면서 한미FTA(자유무역협정) 비준안 조기처리에 대해서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 이명박 대통령과 통합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오전 여야 영수회담장인 청와대 백악실로 들어서고 있다.<연합뉴스>


이에 따라 오는 24일 임기가 끝나는 17대 국회에서 한미FTA 비준안 처리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한미 당국간의 쇠고기 추가합의에도 불구하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도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이날 회동에서 이 대통령은 "한미FTA가 17대 국회에서 일어난 일인만큼 17대 국회의원 임기중에 마무리 되는 게 좋지 않겠느냐"면서 "17대 국회 회기가 4,5일 밖에 남지 않은 만큼 손 대표가 리더십을 발휘해 마무리해달라"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한미 (쇠고기) 추가협의 내용은 사실상 야당과 국민이 우려하는 부분을 상당히 해결할 수 있는 재협상에 준하는 내용"이라며 "30개월 이상된 쇠고기 수입은 실질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며 이미 수입업자들이 30개월 이상 쇠고기를 수입하지 않겠다는 자율 결의를 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현재 (미국과 쇠고기) 협상이 진행중인 일본, 대만과 형평성 문제는 없을 것"이라며 "혹시 그런 일이 생기면 수정 보완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손 대표는 "지금 쇠고기 재협상 없이는 FTA에 대한 어떤 말도 꺼낼만한 상황이 아니다"면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이 대통령이 직접 나서 잘못된 점을 사과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30개월 이상된 쇠고기는 수입하지 않아야 하며 30개월 미만 소라도 광우병위험물질(SRM)이 포함되는 부위를 다 제거해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다"고 맞섰다.

손 대표는 또 "AI(조류인플루엔자)나 광우병 사태 등으로 이명박 정부와 국민과 사이에 신뢰의 위기가 왔다. 중고생들이 촛불시위에 나서고 광우병 괴담이 돌고 있는 것은 장래에 대한 불안감과 학원 자율화 조치로 인한 압박감 때문"이라고 말한 데 대해 이 대통령은 "국민과의 소통이 일부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아들인다. 지도층이 열정을 갖고 국민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 대통령은 "적절한 기회에 쇠고기 문제를 마무리하고 FTA에 대한 국민적 협조를 당부하는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덧붙였다.

대북정책과 관련, 이 대통령은 "미국의 50만t 대북 쌀지원에 한국측의 노력도 들어가 있다. 새 정부 이후 조정기를 거치고 있으나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문제 등을 놓고 물밑 대화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흔히 통미봉남을 얘기하지만 미국과 북한간 대화를 환영하며 핵폐기 진전, 대북사업 타당성, 재정부담 능력, 국민적 합의 등 대북4원칙에 따라 일관성 있게 대북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손 대표는 "6.15 정상회담 등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긍정적인 정책을 인정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서민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손 대표는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반대할 것은 반대하는 야당이 되겠다"고 말하면서 통합.상생 정치를 위해 자주 만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한편 이날 회동 결과에 대해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은 "한미 추가협의 내용이 밝혀지면 야당도 다소 입장 변화가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밝혔고,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국민의 뜻을 충분히 전달하는 데 성공했다고 보고 이 대통령의 변화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황정욱 추승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