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별 일자리 성적표 나온다
지자체별 일자리 성적표 나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오는 10월부터는 시군구별 고용통계가 작성돼 전국에서 어느 지자체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냈는지가 금방 파악된다.

또 우리나라 소득분배지표도 국제기준에 맞게 작성돼 국가간 비교가 가능해지며 상대적 빈곤율이 추가 작성되는 등 양극화 진행과정을 쉽게 알 수 있게 된다.

김대기 통계청장은 2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재 16개 광역 시도별로만 나오는 고용통계를 시군구별로 세분해서 작성키로 했다고 밝혔다.

시군구별 통계는 현재 고용통계 표본인 3만2천가구로는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오는 10월에 약 20만 가구의 표본을 만들어 제1회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시군구별 고용통계가 나오면 어느 지역이 연간 몇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고 실업률은 어떻게 되었는지 등이 일목요연하게 나오기 때문에 지자체장의 성과 등을 측정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고 지역발전 정책을 펼 때도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청장은 "지역별 고용통계가 나오면 지역별 성장률 등도 낼 수 있고 3~4년간 자료가 축적되면 다른 통계도 낼 수 있게 된다"면서 "산업, 직업의 소분류별 종사자 통계나 시도별 고용구조를 분석할 수 있어 인력수급계획이나 전망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계청은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내년부터는 연간 두차례 지역별 통계를 낸다는 계획이다. 통계청은 또 그동안 전국 2인이상 가구의 총소득을 기준으로 소득분배지표를 작성 공표해 왔으나 앞으로는 국제기준에 맞도록 1인 가구를 포함한 전가구를 대상으로 가처분 소득을 기준으로 소득분배지표를 작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경우 정부의 재분배정책 효과를 파악할 수 있으며 국제비교도 가능해진다.

기존 지니계수와 소득5분위 배율 외에 상대적 빈곤율도 추가로 만들어 제공할 계획이다. 상대적 빈곤율은 중위소득의 절반 이하 가구비율 등으로 국제적으로 통일된 기준에 의해 작성될 예정이다. 단 그동안 분기별로 냈던 소득5분위 배율은 가구간 소득분배의 실상을 왜곡할 소지가 있어 연간단위로만 작성키로 했다.

아울러 통계작성의 효율성을 높이고 응답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여러기관에서 중복 작성되는 통계는 하나로 통일하고 정부의 행정자료를 통계작성에 활용하는 문제도 다각도로 연구해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통계청은 그동안 전체적으로 75종의 정기간행물을 발간해왔으나 활용도가 크지 않고 모든 통계자료가 국가통계포털시스템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만큼 정간물 간행은 모두 폐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서울=연합뉴스) 주종국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