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국민께 송구...모두 제 탓"
李 대통령 "국민께 송구...모두 제 탓"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명박 대통령은 22일 쇠고기 파문과 관련, "정부가 국민들께 충분한 이해를 구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노력이 부족했고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는데 소홀했다는 지적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자성의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취임후 처음으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며 "앞으로 정부는 더 낮은 자세로 더 가까이 국민에게 다가가겠다"며 "지금까지 국정 초기의 부족한 점은 모두 저의 탓으로 저와 정부는 이번 일을 계기로 심기일전해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만드는데 더욱 매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금 많은 국민들께서 새 정부 국정운영에 대해 걱정하고 계신 줄로 알고 있다"며 "축산농가 지원 대책 마련에 열중하던 정부로서는 소위 `광우병 괴담'이 확산되는데 대해 솔직히 당혹스러웠고, 무엇보다 제가 심혈을 기울여 복원한 바로 그 청계광장에 어린 학생들까지 나와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것을 보고는 참으로 가슴 아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국민 건강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다는 정부 방침은 확고하다"며 "정부는 미국과 추가 협의를 거쳐 수입 쇠고기의 안전성이 국제 기준과 부합하는 것은 물론 미국인 식탁에 오르는 쇠고기와 똑 같다는 점을 문서로 보장받았고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바로 수입을 중단하는 주권적 조치도 명문화했다"고 말햇다.

이 대통령은 이어 "차제에 식품안전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과 관련, "지금 세계 경제는 70년대 오일쇼크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으나 이럴 때일수록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강화하고 철저히 준비해 빠른 시일 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국회) 회기도, 임기도 며칠 남지 않았지만 여야를 떠나 민생과 국익을 위해 용단을 내려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FTA는 지난 정부와 17대 국회가 여러 어려움을 겪으면서 일궈낸 소중한 성과이고 국민적 공감대를 모았던 국가적 과제"라며 "한국은 경제의 70% 이상을 대외에 의존하고 통상교역을 통해 먹고 사는 나라인데 FTA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대통령은 "미국은 비준동의안만 통과시키면 되지만 우리는 후속조치를 위해 24개 법안을 따로 통과시켜야 하는 것이 우리가 미국보다 앞서 서둘러야 하는 이유"라며 "농업 등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분야에 대해선 이미 폭넓은 지원대책을 마련해 놨으며 필요하다면 앞으로 추가 대책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0년 세계 경제가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는 동안 우리 경제는 그 흐름을 타지 못하는 바람에 경쟁국들은 턱 밑까지 쫓아왔고 선진국들과의 격차는 벌어졌다"며 "바로 이 시점에 우리가 선진국으로 진입하지 못하면 영영 기회가 없을 지도 모르는, 선진국에 진입하느냐 못하느냐 하는 역사의 분기점에 서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우리가 힘만 모으면 이 어려움을 어느 나라보다 먼저 극복할 수 있다"면서 "어떤 난관도 반드시 극복하고 선진 일류국가를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이제 모두 마음을 합쳐 앞으로 나아가자"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대통령의 진심이 전달된 담화였다고 긍정평가한데 비해 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은 대통령 사과의 진정성이 없는 담화였다며 평가절하하고 한미쇠고기 재협상을 요구했다.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이제 야당이 요구하는 것들을 모두 했다. 청문회, 추가협의, 검역주권 명문화, 영수회담뿐 아니라 대통령 사과를 담은 담화문까지 발표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조윤선 대변인이 전했다.

조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쇠고기 문제와 관련한 국민 불안 등에 대해 자신의 책임임을 밝히고 사과한 대통령의 진심이 전달된 담화였다"면서 "한미 FTA의 필요성을 설득하려는 대통령의 절실한 마음도 잘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이에 반해 차영 통합민주당 대변인은 "유감은 짧고 변명은 길었다"고 대통령 담화를 강하게 비판했다.

차 대변인은 "진정성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울며 겨자먹기로 사과 표명을 했을 뿐"이라며 "국민 마음을 전혀 헤아리지 않은 국면 전환용 담화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통령이) 국민과의 소통을 끝내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쇠고기 파동과 관련 "재협상을 끝내 거부했다"며 "결국 장관고시를 강행하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비난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본질을 외면한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다"며 "취임 100일도 지나지 않아 국민 앞에 사과를 하게 된 현 상황에 대해 이 대통령의 인식이 심히 잘못돼 있고 무엇이 우선돼야 하는가에 대한 가치 판단에도 심각한 오류가 있다"고 혹평했다.

박 대변인은 이같은 논평을 내며 "대통령이 강조한 한미FTA도 물론 중요하지만 쇠고기 문제는 주권과 생명안보에 관한 사안이라는 점에서 FTA와 근본적으로 다른 문제"라며 "국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대통령은 반드시 재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도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광우병 위험을 근원적으로 없애달라는 요구에 대한 답변은 한마디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민노당은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는 유일한 방법은 전면 재협상"이라며 "광우병 쇠고기협상을 무효화하고 전면 재협상에 임하라"고 요구했다.

<청와대=강영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