贊-反 속 터진 이라크戰
贊-反 속 터진 이라크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0일 낮 11시35분쯤 끝내 이라크전이 터졌다.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은 이날 낮 12시15분 대국민 연설을 통해 이라크 공격은 “후세인의 무장해제와 축출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래선지 이번 전쟁의 첫 공격은 주요 군사시설과 지도부가 은거해 있는 곳으로 보이는 시설들을 선별해 이루어졌다. 대량살상무기도 외곽 지역을 골라 사용했다.

그러나 미국의 공격 직후 사담 후세인이 대국민 성명을 통해 목숨을 바쳐 끝까지 싸우겠다는 결의를 다짐으로써 이라크전 양상이 어떻게 변할지 미지수다.

다만 분명한 것은 무고한 국민의 희생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부시의 공격 목적이 이라크의 무장해제와 후세인의 망명에 있다면 아무리 개전 기간이라 해도 그것을 위해 유엔이나 유럽연합 등의 중재로 다시 협상의 기회를 마련해볼 필요도 있을 것 같다.

만약 부시와 후세인이 어떤 외교적 돌파구를 찾지 않고 모든 것을 사생결단식으로 나간다면 앞으로 전쟁은 더 걷잡을 수 없게 돼 미국의 속전속결 전략도 빗나갈지 모른다. 부시 대통령은 이라크 전쟁을 지지하는 나라가 35개국에 이른다고 말하지만 세계의 국가들과 여론이 찬-반 양론으로 분열되고 있음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이는 종전 후 외교적으로 큰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비전투요원 파병 등 이미 미국 지지를 결정한 우리 정부는 이라크전을 예의 주시하면서 외교.국내경제.무역.대북문제.시설 보안 등 모든 분야에 만반의 대응책을 차질 없이 실천해 나가야 한다. 무엇보다도 대북 관계는 종전 이후의 북.미관계 변화까지를 상정하면서 미리 대책을 세워두지 않으면 안 될 줄 안다.

전쟁 발발 직후 노무현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회의.국무회의 등을 소집, 장.단기 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대국민 성명 등을 통해 이를 국민들에게 알렸으므로 큰 걱정은 없으리라고 믿는다.

하지만 이런 때일수록 정부.국민 모두는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다행히 이미 전쟁 영향이 반영된 때문인지 원유값.주가 등은 안정세를 회복했다지만 그렇다고 이라크전 향방이 불투명한 이상 안심만 할 수도 없다. 모든 시설에 대한 테러 방지, 에너지 절약 등에도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여.야 정치권도 전쟁 기간중 정쟁을 지양, 상호 협력 체제를 유지해 주었으면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