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공동성명..한중일 정상회담 순환개최 추진
한중 공동성명..한중일 정상회담 순환개최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무역확대.균형노력..사증편리화 조치 적극 검토

한국과 중국 정부는 28일 오후 양국간 관계 격상과 경제.통상 협력 확대, 인적.문화 교류 강화, 지역.국제무대에서의 협력 추진 등 6개항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성명은 전날 이명박 대통령과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의 합의사항을 재확인한 것으로 ▲양국관계의 전면적 협력동반자 관계로 격상 ▲한중FTA(자유무역협정) 적극 검토 ▲한반도 및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협력 강화 ▲무역.투자 확대를 위한 실질적 조치 등을 담고 있다.

성명은 이 대통령이 후 주석에 이어 자칭린(賈慶林)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 원자바오(溫家寶) 총리와의 연쇄 면담 뒤 발표됐다. 이는 중국의 집단지도체제 특성상 주요 지도자들과의 접촉 뒤 성명을 통해 종합적인 내용을 담는 관행에 따른 것이다.

양국 정부는 성명에서 양국 간 무역이 점차적으로 확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하기로 하고 한국이 중국의 각종 무역투자박람회에 적극 참가하는 한편 구매사절단과 투자조사단도 파견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 이동통신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협력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전자정보통신 분야에서의 협력을 소프트웨어와 무선주파수식별시스템(RFID) 등의 분야로 확대해 나가도록 상호 긴밀히 노력하기로 했다. 지진, 해일, 태풍 등 자연재해 분야에서 더욱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한.중.일 협력이 아시아의 평화와 안정, 번영에 매우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3국 정상회의와 외교장관 회의의 3국내 순환 개최 등 3국간 교류 빈번화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양국 정부는 금융시장의 개혁과 개방을 추진하고 국제 및 지역 금융기구에서 협력을 강화키로 했으며 양 국민의 교류 확대를 위해 사증 편리화 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한중FTA(자유무역협정)과 관련, 양국 정부는 산.관.학 공동연구가 순조롭게 진행중임을 평가하고 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중FTA 추진에 대해 양국 간 상호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계속 적극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지난 2005년 채택된 `한.중 경제통상협력 비전 공동연구보고서'를 실질적인 경제.통상협력의 토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정.보완하기로 했으며, 환경보호 강화를 위해 환경산업, 황사관측, 황해 환경보전 등에서 교류와 협력을 확대키로 했다.

중국은 세계에 하나의 중국만이 있으며 대만은 중국 영토의 불가분의 일부분임을 재천명했고, 한국은 이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존중을 표시하고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중국의 유일 합법정부라는 점과 하나의 중국이라는 입장을 계속 견지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베이징=연합뉴스) 황정욱 심인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