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천 "재협상 가까운 내용 담겠다"
정운천 "재협상 가까운 내용 담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28일 "(야당 등에서) 쇠고기 재협상을 하라고 하기 때문에 최대한 고시 기간 중 재협상에 가까운 추가협의 내용을 담으려 노력중"이라고 말했다.

▲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28일 국회 통합민주당 정책위의장실을 방문, "쇠고기 관련 장관고시에 야당의 요구사항을 넣겠다"고 밝히고 있다.<연합뉴스>

정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통합민주당 `쇠고기 재협상 추진대책위원회'에 미국 현지 특별점검단의 방미 결과 등을 보고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한 뒤 "그렇게 하지 않으면 화난 민심을 어우를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고 김종률 의원이 전했다.

그는 "검역주권과 SRM(광우병 특정위험물질)의 명확한 부위, 축산농가 대책 등을 고시에 반영하기 위해 몸부림치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국가간 조약이나 협정에서 때론 국익을 위해 지켜야 할 부분도 함께 하면서 국민이 원하는 것을 최대한 지키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고시 연기 요구에 대해선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대신 국회 청문회 등에서 제기된 문제점과 대책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정 장관은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입 금지' 요구와 관련, "미국이 OIE(국제수역사무국)로부터 광우병 위험통제국 지위를 받아 현재로선 OIE 기준 말고는 뾰족한 수가 없어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김종률 의원은 "오늘 보고에서 정부의 방미 점검단은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 확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수출 작업장에 대한 감시체계 구축은 물론 현지 검역관 제도나 주기적인 현지점검의 필요성을 인정했다"며 "이번 점검이 사전 통보에 의한 것이었기 때문에 불시점검 때는 결과가 다를 수 있다는 점 역시 동의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정 장관에게 "점검단 방미가 장관고시로 이어지는 요식절차가 아니냐"고 추궁한 뒤 "쇠고기 협상처럼 졸속으로 시한에 맞춰 장관 고시를 강행하면 엄중한 국민적 저항에 부닥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미국 점검단의 상세한 일정과 도축소의 연령 파악 정확도, 도축소의 연령비율, 암수 및 육우, 젖소 비율, 이력추적실시 현황, 미국 내 소비되는 쇠고기 연령비율 등에 대한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한편 김효석 원내대표와 송영길, 강기정, 최재성, 조정식, 안민석 의원 등은 이날 저녁 국회 본청 앞에서 고시연기와 재협상을 요구하며 천막 철야 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정부가 장관고시를 강행한다면 이를 국민에 대한 중대한 도전으로 간주하고 국민과 함께 전면적인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