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쇠고기 고시 강행에 시민단체 강력 반발
정부 쇠고기 고시 강행에 시민단체 강력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민적 항의·투쟁 더욱 거세질 것"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의 고시를 강행키로 29일 결정한 데 대해 시민사회단체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최근 연일 열리고 있는 거리 촛불행진 등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움직임도 더욱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 1천7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결성한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는 29일 오전 정부의 고시 강행 방침이 알려짐에 따라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해 향후 투쟁계획을 논의했다.

국민대책회의는 이번 고시 강행이 국민의 뜻을 전면적으로 거스른 것이라고 보고 촛불 문화제 등 시민 참여 항의 행사를 잇따라 개최하고 미국산 쇠고기 불매운동을 전면적으로 벌여나가기로 했다.

국민대책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민주노총은 미국산 쇠고기가 새로운 수입위생조건에 따라 수입될 경우 산하 산별조직을 통해 미국산 쇠고기 선적 선박 입항저지 및 운송거부, 사업장과 학교에서의 미국산 쇠고기 사용 거부 등의 투쟁을 전개할 방침이다.

국민대책회의는 이날 회의를 끝낸 뒤 오후 3시 공식 입장과 함께 향후 투쟁 계획을 밝힌다.

박원석 대책회의 공동상황실장은 "이번 고시 강행을 계기로 국민적 항의와 투쟁이 더욱 거세질 것이며 대책회의는 그 중심에 설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소속 종교인들도 이날 오전 기독교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조건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재협상을 촉구했다.

국민대책회의는 정부 고시가 예정대로 이뤄지면 곧바로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모여 정부 결정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오후 7시부터 촛불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고려대 총학생회와 성균관대 총학생회, 중앙대 총학생회도 촛불문화제에 합류키로 했으며 촛불문화제와는 별도로 광화문빌딩 주변에도 수백-수천명의 시민이 모여 자체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다.

경찰은 고시가 이뤄질 경우 많은 시민들이 거리로 몰려나올 것으로 보고 도심에만 78개 중대 약 7천명의 병력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키로 했다.

경찰 고위관계자는 "집회와 표현의 자유는 보장하겠지만 장시간 도로 점거나 폭력 등 묵과할 수 없는 불법에는 현장 검거와 사후 사법처리로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