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국회 첫날부터 `쇠고기 공방'
18대국회 첫날부터 `쇠고기 공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野 내각총사퇴..與 추가보완책 검토

여야가 `쇠고기 고시'를 놓고 첨예하게 대치하면서 18대 국회 임기 첫날부터 정국이 얼어붙고 있다.

통합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 3당은 30일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6인 회담을 갖고 고시 무효화를 위한 공조 방안을 논의한 반면 한나라당은 야당의 장외투쟁 방침을 비난하면서 국민의 이성적 판단을 호소했다.

야 3당은 회담에서 쇠고기 파문의 책임을 물어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고, 이명박 대통령이 귀국하는 대로 야 3당 대표와 긴급 정치회담을 개최할 것을 촉구했다.

또 "검역주권을 포함하는 국민주권, 국민의 건강권과 신체안전권 등 국민 기본권을 심각히 침해하고 있다"면서 이날 헌법소원과 고시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및 무효확인 행정소송을 헌법재판소와 서울행정법원에 각각 제기했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고시 발표 강행을 보면서 미국산 쇠고기를 먹이기 위한 계엄이 선포됐다는 기분이 들었다"며 "이명박 정부는 쇠고기 재협상 없이 적당히 넘어갈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 잘못을 범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도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주재, "쇠고기 고시에 대해 커다란 국민적 저항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고시 철회 및 쇠고기 재협상, 내각 총사퇴, 여야 대정치회담을 촉구했다.

민주노동당은 민주당과 장외투쟁 공조를, 진보신당은 국민투표를 통한 미국산 쇠고기 수입여부 결정 및 야당.시민단체 연석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한나라당은 야당의 장외투쟁 방침을 거듭 비판하고 추가 보완책 마련 검토 방침을 밝혔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임기 시작 첫날부터 쇠고기 사태가 이렇게 전개되는 것은 참 가슴 아픈 일"이라면서 "어제 장관 고시가 발표됐고, 보완할 점이 있다면 빨리 당이 보완해 국민이 안심하고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정권 원내공보부대표는 브리핑에서 "6월2일 의원총회를 갖고 국민이 우려하는 쇠고기 문제와 유가급등 문제 등에 대한 보완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고 전했다.

또 야당의 장외투쟁 방침과 관련, "국민의 대표로 선출된 국회의원들에게 바라는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면서 "민의의 전당으로 돌아오기를 호소한다"고 말했다.

한편 18대 국회는 다음달 5일 개원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나 `쇠고기 대치 국면'으로 원구성 협상도 지장을 받을 것으로 보여 정상화되기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서울=연합뉴스) 황재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