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첫 개각 관전포인트
새 정부 첫 개각 관전포인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치인.관료 중용하고 호남.충청 배려 가능성

출범 100일을 갓 넘긴 이명박 정부의 첫 개각을 앞두고 인선 방식과 기준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사실패가 취임 초기 국정난맥상의 한 요인으로 지적돼온 만큼 2기 내각 및 청와대 참모진에 대한 인사 원칙은 기존과는 확연하게 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인사가 향후 새로운 국정운영의 틀을 보여주는 중요한 가늠자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 대통령은 본인 스스로 자인했듯 초대 내각의 인사실패를 교훈 삼아 이른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초대 내각이 `강부자'(강남땅부자),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S라인'(서울시청 출신) 등의 비판을 받으면서 `국민과 호흡하는 정부'가 아니라 `그들 만의 정부'가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온 탓이다.

이 대통령은 도덕성과 청렴성을 최우선 인선 기준으로 삼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도덕성 등에 다소 `흠'이 있더라도 `능력'이 있으면 과감히 발탁했으나 앞으로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인물을 최대한 물색하되, 적임자가 없을 경우에는 도덕성에 좀 더 무게를 두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정치인.관료 출신 중용을 점치는 시각이 우세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의정활동과 공직생활을 통해 어느 정도 검증된 인물을 발탁함으로써 도덕성 논란을 피해 갈 필요가 있다는 현실적 계산에 따른 것이다.

실제 여권 내부에선 개각이 `개선'이 아니라 `개악'이 될 경우 위기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물론 정치인 기용은 새 정부의 취약한 정치력, 정무기능을 보완하려는 측면도 강하다.

그간 내각과 청와대를 학자 출신들이 장악하는 바람에 중요한 고비 때마다 정무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은 측면이 있고 이것이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 대통령은 탕평원칙도 중요한 판단의 잣대로 삼고 있다고 한다. 새 정부 출범후 영남편중 인사라는 비판과 함께 호남.충청 홀대론이 끊임없이 제기돼온 만큼 차제에 이 지역 출신들을 대거 기용함으로써 국민적 화합을 이루고 내각의 기계적 형평성도 기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많다.

호남 정권인 김대중 정부도 경북 울진 출생의 김중권 비서실장 카드로 영남권 민심을 달랜 바 있다.

호남 배려의 상징성을 강조하기 위해 공석중인 감사원장에 호남 출신을 앉혀 개각 때 함께 발표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탕평인사와 관련, 여권내 다양한 계파를 골고루 등용하고 이념적으로 대척점에 선 진보진영 인사들을 끌어안는 방안도 제기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는 광의의 권력분점 개념으로, 박근혜 전 대표가 국무총리에 기용될 경우 실질적인 의미를 갖게 될 것이란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 개각 인선은 이 대통령이 직접 챙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각 당시 인선 실무작업을 주도한 박영준 청와대 기획조정비서관이 물러난 데다 총괄 책임자였던 류우익 대통령실장은 거취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류 실장이 유임된다 하더라도 여권 내부에서 `인사실패의 책임자들이 또다시 인사를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터라 운신의 폭이 크게 제한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따라서 이 대통령은 청와대내 공식기구인 인사비서관실을 통해 인선 실무를 진행하되, 이와는 별도로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의 의견과 함께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각계 각층의 여론을 폭넓게 수렴한 뒤 직접 후임자들을 낙점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도 개각에 관한 각계의 의견이 보고서 형태로 다양하게 이 대통령에게 올라가고 있다는 후문이다. 대선 때 원로그룹으로 활동했던 친형 이상득 의원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당권 경쟁에 나선 박희태 전 의원 등이 다시 물밑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도 많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각 인선 때는 현역 의원들이 거의 배제된 가운데 실무급 핵심 측근들이 인사를 주도했다"면서 "그러나 이번에는 당 지도부와 원로들의 의견이 많이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