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전 민중의 함성을 기리며
21년전 민중의 함성을 기리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내서도 시국선언.대정부 투쟁 선포 잇달아

6·10민주항쟁 21주년인 10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제주시청 어울림마당과 서귀포시 1호광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에 앞서 도내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이명박정권심판 제주도민비상시국회의’는 이날 오후 4시 관덕정에서 현 정권의 독선과 오만을 심판하기 위한 ‘시국선언’을 개최했다.

▲ 도내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이명박정권심판 제주도민비상시국회의’는 10일 오후 4시 관덕정에서 현 정권의 독선과 오만을 심판하기 위한 ‘시국선언’을 개최했다.<고기철 인턴기자>

시국선언에서 참석자들은 “쇠고기 정국이 한 달째 이어지면서 성난 민심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며 “4·3위원회 폐지, 해군기지 강행, 한미 FTA 추진 등 도민을 무시한 공약과 정책을 펴 온 이명박 정권에 대해 제주발 정권 심판운동을 벌이겠다”고 성토했다.

시국선언에서는 또 “광우병 쇠고기 수입과 한미 FTA로 농업을 말살하는 정책을 중단하라”고 촉구한 데 이어 ‘고시 철회’, ‘즉각 재협상’, ‘이명박 정권 타도’ 구호가 불거졌다.

민노당 제주도당은 “재협상과 검역주권 보장을 요구하는 국민을 무시하는 현 정권은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오만한 정치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검역주권 보장을 위한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안을 반드시 관철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민노당은 오는 14일 제주에서 열리는 거리연설에 강기갑 의원을 초청하기로 했다.

민노총 조합원들도 ‘쇠고기 수입 무효와 전면 재협상 쟁취’, ‘사회공공성 강화 투쟁’을 위해 오는 14일까지 총파업 찬반투표를 벌이기로 결의하며 궐기대회를 가졌다.

전국농민회 제주도연맹 회원들도 이날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유가 상승과 비료 및 사료 등 영농자재 가격 폭등으로 농민들은 농사를 포기할 지경에 이르렀다”며 대정부 투쟁을 선포하며 생존권 쟁취에 나섰다.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은 ‘고시철회’, ‘협상무효’ 등 구호를 외치며 거리행진을 벌였다. 서귀포시 참가자들도 1호 광장에서 동문로터리를 도는 행진을 펼칠 예정이다.

경찰은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4개 중대 600여 명의 경찰병력을 현장에 투입했으나 집회측과의 물리적 충돌 또는 폭력사태는 발생하지 않았다.

한편 주말인 오는 14일에도 ‘제주도민 비상시국대회’에 이어 대규모 촛불집회를 예고하면서 쇠고기 정국을 심판하는 여론은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좌동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