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각료.靑수석 후임인선 본격화
李대통령, 각료.靑수석 후임인선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인사 3원칙..`非영남권.非고대.재산10억이하'

이명박 대통령은 11일 내각과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이 일괄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내부 인사검증팀을 가동하는 등 인적쇄신을 위한 후임 인선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번 인선은 국무총리 교체 여부와 18대 국회 개원 지연 상황 등을 감안, 일단 청와대 수석들에 대한 인사를 먼저 한 뒤 개각을 후순위에 두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사의를 표명한 한승수 국무총리가 교체쪽으로 방향이 잡혀질 경우 하마평이 나돌고 있는 박근혜, 강재섭 등 한나라당 전현직 대표와 함께 호남 출신의 제3후보가 부각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돼 주목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사람을 물색하고 있으나 적격자를 찾기가 쉽지 않다"면서 "참신성, 청렴성, 호남출신 등의 조건이 중요한 고려사항이며 의외의 인물이 임명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또한 박근혜 총리설에 대해서는 "지금은 (박근혜 총리안을) 올릴까, 아니면 다른 것을 올릴까 하는 구상 중의 하나인지는 모르겠으나 진행중인 사항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히 이 대통령이 최근 여권 인사와의 면담에서 인선의 주요 기준으로 `비(非) 영남', `비(非) 고려대', `재산 10억원 이하'의 3원칙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측근 몇 사람에 의존하는 인사가 각종 폐단을 낳고 내부 권력투쟁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판단, 정상적인 인사 시스템을 적극 가동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새 정부 출범 당시 내각.청와대 진용을 갖추는 과정에서 제기된 `고소영'(고대.소망교회.영남권), `강부자'(강남 땅부자)란 비판 여론이 국정 운영에 계속 부담이 되고 있는 사정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쇄신과 관련, 류우익 대통령실장이 교체될 경우 후임으로는 윤여준 맹형규 전 의원과 함께 첫 청와대 인사 때 초대 대통령실장 후보 물망에 올랐던 윤진식 전 산자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맹 전 의원은 신설될 정무특보가 될 가능성도 있다.

정무수석은 박형준 권오을 전 의원 등이 후보군으로 분류되고 있으나 성사 가능성은 아직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정수석에는 정종복 전 의원과 함께 현직 검사로 대통령직 인수위 당시 법무행정분과 법령정비팀장을 지낸 정선태씨 등이, 경제수석은 김석동 진동수 전 재경부 차관 등이, 외교안보수석에는 현인택 고대 교수 등이 거명되고 있다.

내각 개편의 경우 보건복지가족부는 전재희 한나라당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림수산식품부장관에는 농림부차관 출신인 이명수 전 덴마크 대사, 권오을 홍문표 전 의원 등이, 교육과학기술부장관에는 이군현 황우여 임해규 의원과 안병만 대통령자문 미래기획위원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이한구 이종구 의원과 윤진식 전 장관, 윤증현 전 금감위원장, 김석동 진동수 전 재경부차관 등이 후보군을 형성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내일쯤 인사에 대한 일정의 윤곽이 나올 것"이라며 "그러나 인사라는 것이 큰 흐름의 마무리 부분에서 하는 것인 만큼 언론에서 예상하는 것보다 조금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황정욱 성기홍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