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총리 제안설에 "입장 변화없다"
朴, 총리 제안설에 "입장 변화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번 쓰고 버리겠다는 생각해선 안돼"

`박근혜 총리론'이 갈수록 실체를 갖춰가는 가운데 정작 박 전 대표 본인은 이러한 `총리 역할론'에 부정적인 입장이 분명한 것으로 11일 전해졌다.

박 전 총재는 총리론이 나돌기 시작할 때부터 이미 "안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조각 당시 입각 제의를 거절한 입장에서 변화가 없음을 분명히 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내각이 전날 일괄사의를 표명하고 청와대에서 총리직 제안을 심각하게 고려하는 등 상황이 바뀐 이후에도 여전히 인식의 변화가 없다는 것.

한 핵심 측근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정식 제안이 온 것도 아니고 우리가 미리 이 문제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하는 것은 상황이 맞지 않다"면서 "설사 제안이 온다 해도 박 전 대표는 기본적으로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측근은 "다른 장관과 달리 총리는 대통령과 한 몸이고, 두 사람 사이에 신뢰가 없는 상태라면 일이 될 수가 없다. 한두 달도 안돼서 파열음이 나면 정국은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진다"면서 "총리만큼은 대통령과 정치지향점도 같고, 어떤 말을 해도 신뢰가 되는 사람 중에서 골라 쓰는 것이 원칙이라는 것이 박 전 대표 생각"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박근혜 총리'가 현실화될 경우 쇠고기 정국으로 요동치는 위기상황을 단기적으로 피해갈 수 있을 지는 몰라도, 상호 신뢰가 존재하지 않는 대통령과 총리 사이에 끊임없는 갈등만 빚어지며 장기적으론 오히려 혼란만 가증될 수 있다는 지적인 셈이다.

한 측근은 "김영삼 전 대통령이 이회창 총리를 기용했을 당시를 생각해 봐라. 이 총재는 총리의 권한을 활용하려 들고 김 전 대통령은 이를 견제하고, 그 때문에 오히려 김 전 대통령만 이상한 사람이 되지 않았느냐"면서 "박 전 대표가 총리를 맡는다면 그같은 역사가 되풀이되는 것이고, 정권에도 도움될 일이 없다"고 말했다.

정권 초기인 만큼 아무리 `실세 총리'라 한들 권한이 한정될 수 밖에 없고, 오히려 바람잘 날 없는 국정의 책임만 질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현실적 판단도 이 같은 결정에 한몫했을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측근은 "지금보다 훨씬 더 어려운 상황에서 박 전 대표에게 그야말로 모든 권한을 주고, 박 전 대표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총리를 맡을 이유가 없다고 본다"면서 "지금 총리를 제안한다는 것은 박 전 대표를 한 번 쓰고 버리는 카드로 생각한다는 것인데, 총리를 맡을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 친박 의원은 "박 전 대표 입장에서도 계속 물만 먹은 것이고, 알아서 잘 해보라고 전당대회도 사실상 참여하지 않는 상황인데 선뜻 총리를 맡겠다고 할 수 있겠느냐"면서 "총리를 제안하려면 적어도 장관 몇 자리 추천권은 줘야하는데, 저쪽에서도 그것은 죽었다 깨어 나도 싫다는 것 아니냐. 이명박 대통령이 박 전 대표에 대한 감정이 아직도 극도로 안 좋다고 한다"고 제안 가능성 자체를 낮게 평가했다.

허태열 의원을 비롯한 당내 친박 핵심 인사들은 이날 낮 여의도에서 오찬 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총리직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청와대에서 공식 제안이 온 것도 아닌데 우리 쪽에서 입장을 정하는 게 적절치 않다는 것이 기본적 분위기였다"면서 "그러나 정식 제안은 하지도 않고 벌써부터 말만 흘리는 것에 다들 어이없어 했고, 이런 식이면 정식 제안은 하지도 않고 여론상으로 제안하는 분위기만 조성해 모든 책임을 박 전 대표에게 미루려는 의도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비서실장을 지낸 유정복 의원은 청와대에서 총리를 제안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전혀 제안이 들어온 것이 없다"며 관련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