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내부자료 불법유출 `진실공방'
靑 내부자료 불법유출 `진실공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靑 "조직적 유출 의혹"..盧측 "양해얻고 가져왔다"

새 정부 출범 직전인 올초 참여정부 직원들이 청와대 업무전산망을 통해 내부자료 수백만건을 불법 유출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측은 "양해를 구하고 기록물 사본을 갖고 온 것"이라는 입장이어서 이를 놓고 신구 정권간 `진실공방' 조짐을 보이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12일 "지난 5일부터 닷새간 내부 온라인 업무관리시스템인 `위민(爲民)'의 가동을 중단하고 방문자 기록을 분석한 결과 올초 내부자료 약 200만건이 유출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위민'은 참여정부 시절 구축한 청와대 내부 업무망인 `e-지원(知園)'을 새 정부 들어 개편한 것이다.

이 관계자는 "유출된 자료가 어떤 종류인지, 어떤 목적으로 유출한 것인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면서 "현행법상 대통령 기록물의 소유권이 국가에 있기 때문에 개인이나 기관이 관리할 수 없는 만큼 유출자에 대해서는 법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e-지원이 손괴된 흔적이 있어 조사한 결과 침입을 당했다는 의혹이 있어 추가 조사중"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측은 유출된 자료의 일부가 대통령기록관이 아닌 다른 곳으로 옮겨진 사실을 파악하고 참여정부 직원들이 조직적으로 자료를 유출했을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정작 노 전 대통령 측은 "현 정부측에 충분히 설명하고 사본을 가져온 것일 뿐"이라며 `조직적 유출 의혹'을 일축했다.

노 전 대통령측 김경수 공보비서관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대통령 기록물을 퇴임 이후에도 볼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런 서비스가 안 되고 있어서 노 전 대통령이 전자문서의 사본을 가져와 잠정 보관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런 사실을 현 정부측에 설명하고 양해를 구했다"고 말했다.

김 비서관은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이 가져온 것인데 애꿎은 참여정부 직원들을 겨냥해 조직적 유출이라고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자료 유출은 노 전 대통령이 가져간 사본과는 별개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조직적 유출 가능성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한편 한나라당 권영세 사무총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 문서의 성격으로 봐서 국가안보에 관한 중요문서도 있을 수 있다"면서 "자료 유출이 사실이라면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불법행위로 엄중히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서울=연합뉴스) 김종우 이승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