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정부 협상 무산…사실상 파업돌입
화물연대-정부 협상 무산…사실상 파업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주요 항만 마비 `확산'…전국 화물차 4천500여대 스톱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평택ㆍ당진항의 운송률이 평상시의 43%대로 떨어지는 등 물류대란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정부는 12일 오후 화물연대와 간담회를 열고 집중교섭기간을 제안할 예정이었지만 간담회 자체가 무산되는 등 사태가 총파업으로 치닫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후 5시 위기경보(Yellow)를 경계경보(Orange)로 한 단계 격상하고 비상수송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관련 입장과 일정을 밝힐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12일 낮 12시 현재 주요 사업장 운송 차량 2천818대와 항만 운송 차량 1천710대 등 모두 4천528대가 운송 거부에 나섰다.

사업장 운송 거부 차량은 전날보다 283대 줄었지만 항만의 운송 거부 차량이 605대나 늘어나 항만 물류 수송에 비상이 걸렸다.

가장 먼저 타격을 입은 평택ㆍ당진항은 운송률이 평상시의 43%까지 떨어졌고, 10일부터 하역작업이 중단된 군산항과 대산항도 화물 운송에 차질을 겪고 있다.

평택항 일부 부두 출입로는 화물연대에 의해 봉쇄됐다.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부산항은 화물이 적체되면서 평상시 60%였던 장치율이 12일 오후 3시 현재 71%까지 올라갔다.

특히 북항의 장치율은 83%까지 올라가 일각에서는 화물연대 파업이 사흘 이상 지속하면 부산항 전체가 마비될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화물연대 전남지부가 파업에 돌입한 광양항은 당장 물류 수송에 비상이 걸렸다.

사업장 중에는 유화업체들이 모여 있는 충남 서산의 대산석유화학단지와 한솔제지 장항 공장이 있는 서천의 상황이 심각하다.

이 지역에서는 모두 1천310대가 운송거부에 나서면서 8천600톤에 이르는 유화 제품 운송에 차질이 빚어졌다.

전북에서도 11일 화물연대의 운송 거부 돌입으로 세아베스틸, 세아제강에서는 전체 운송 차량이 멈춰섰고, 울산에서는 현대카캐리어 분회 등 하청운송업체 차량 250대가 사흘째 운송을 거부해 현대차 운송에 차질이 계속되고 있다.

화물연대가 예정대로 총파업에 들어가면 비조합원들의 `생계형 운송거부'가 늘어나면서 전체 파업 차량도 5천여 대 였던 2003년 수준을 훨씬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도 홍천의 하이트맥주와 전북 유니드 등 6개 지역 9개 사업장은 화물연대와 화주의 운송료 인상 협상이 타결되면서 물류 대란을 피해갔다.

한편 덤프트럭, 레미콘, 굴삭기 등 27개 건설기계사업자가 참여하고 있는 건설기계 노조도 16일 예정된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토부는 건설기계사업자의 유가상승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국토부 소관 공사에서는 건설업체가 경유를 직접 구매해 제공하는 제도를 확대하고 표준임대차계약서 제도도 조기 정착시키겠다며 파업 자제를 요구하고 있지만 노조 파업은 불가피한 양상이다.

특히 1만8천명정도가 가입해 있는 민주노총 산하 건설기계 노조뿐 아니라 5천명 가량이 노조원인 한국노총 산하 건설기계노조도 16일부터 대전.충남지역을 시작으로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혀 건설현장에서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국토부는 산하 소속기관이 발주한 공사현장 1천818개중 23개 현장에서 작업거부가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실제 파업이 시작되면 공사일정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할 것을 지시했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이날 오후 무역협회에서 화주업계 간담회를 열고 운송료 협상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고, 이재균 2차관도 물류업계에 협조를 요청했다.(서울=연합뉴스) 이광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