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묻지마식 인신공격 언행 걱정"
李대통령 "묻지마식 인신공격 언행 걱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두언 등 일부 소장파에 엄중 경고메시지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권력사유화' `정치일선 퇴진촉구' 등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을 겨냥한 정두언 의원 등 당내 소장파들의 언행과 인적쇄신을 둘러싼 당내 권력투쟁 양상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한나라당 안경률 의원을 만나 최근 당내 상황을 거론하며 "시국이 어렵고 엄중해 우리가 힘을 합쳐 난국을 헤쳐가야 할텐데, 일부 의원의 묻지마식 인신공격 행위와 발언들이 걱정스럽다"고 말했다고 안 의원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한나라당이 국민에게 걱정을 끼쳐드리는 일은 자제해야 된다"면서 "국민의 바람은 한나라당이 민생경제를 살리는 것과 어려운 정국을 풀어가는 것인데 당내 문제로 힘을 소진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가 서로 사랑이 조금 부족했느냐. 대한민국을 선진국으로 만들려는 우리들이 성숙한 인격이 모자라는 것은 아닌지..."라며 당내 갈등을 촉발시킨 정 의원 등 일부 소장파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이 같은 발언은 쇠고기 파동으로 국민적 불만이 팽배한 시점에 정 의원 등이 이 전 부의장과 류우익 대통령실장, 박영준 전 청와대 기획조정비서관 등을 겨냥한 비판을 계속, 당내 분란 양상으로 비쳐지고 있는데 대해 엄중 경고하고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이 대통령의 이 같은 경고 메시지를 계기로 이 전 부의장 퇴진론이 확산되면서 정면 충돌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당내 갈등에 제동이 걸릴지 주목된다.

이와 관련, 최근 이 대통령과 독대한 또 다른 중진 의원도 "대통령이 최근 상황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면서 "특히 정 의원에게 화가 많이 나 있는 게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저하고 나하고 모르는 사이도 아니고, 나한테 와서 말하면 되는 것을 어떻게 이럴 수가 있느냐'고 언짢은 심경을 토로하더라"고 이 중진은 전했다.

그는 또 "대통령이 총리 교체를 비롯한 개각과 관련해서도 고민이 깊고, `박근혜 총리' 문제도 고민이 많은 것 같다"면서 "더욱이 비고려대, 비영남, 재산 10억원 미만의 사람을 찾으려니 본인과 (손발을) 맞춰보지 않은 사람들 뿐이고, 그러다 보니 고민이 되는 것 아니냐"고 기류를 전했다.

한편 이상득 전 부의장은 정 의원 등의 공세에 직접적인 대응을 삼간채 이날부터 외부 인사들과의 공식 면담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내주 17일 일본을 방문하는 등 정치적 행보를 자제하는 `칩거 정치'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인적 쇄신과 여권내 주도권 확보를 둘러싼 당내 갈등은 이번 주말과 내주초가 고비가 될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