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靑 전면쇄신으로 난국돌파
李대통령, 靑 전면쇄신으로 난국돌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명박 대통령이 20일 류우익 대통령실장을 포함, 공석중인 사회정책수석을 제외한 청와대 수석 6명 전원을 교체키로 함에 따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 인적쇄신이야 충분히 예고됐던 일이지만 그 폭이 당초 예상을 크게 웃돌기 때문이다. 특히 이 대통령이 체질상 `사람 자르기'를 싫어한다는 점에서 이번 청와대 참모진 개편은 뜻밖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우선 이 대통령은 인사를 단행하면서 `국민의 눈높이'를 최우선 잣대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참모진 교체폭을 놓고 소폭, 중폭, 대폭 등의 설이 난무했으나 결국 국민이 요구하는 수준을 선택한 것.

실제 `소고기 파동'이 파동이 한 달 넘게 계속되면서 민심은 쇠고기 재협상과 함께 전면적인 인적쇄신을 요구해 왔다.

이 대통령도 이 정도가 아니면 성난 민심을 도저히 달랠 수 없다는 판단을 했다고 한다. 이 대통령은 최근 종교계 지도자 및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 등을 만난 자리에서 "국민의 눈높이를 충족해야 한다는데 공감하며, 국민의 정서를 충분히 고려해 인사를 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여기에는 대대적인 국정쇄신으로 10%대로 추락한 국정지지도를 끌어올리고 새 출발의 각오를 다지겠다는 의지가 배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권의 위기'로까지 번진 쇠고기 파동의 1차적 책임이 청와대 참모진에 있다는 이 대통령의 인식 또한 청와대 전면개편을 부르는 한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지난 4월 한미정상회담 직전 타결된 쇠고기 협상과 관련, 여권 일각에선 청와대가 정상회담의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무리하게 밀어붙이는 바람에 우리측에 불리한 조건으로 협상이 타결됐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고, 이 대통령도 이런 문제점을 잘 인식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특히 쇠고기 협상에 대한 국민적 비난 여론이 `촛불집회'로 번져가는 과정에서 청와대의 정무, 홍보, 민심수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서 쇠고기 사태가 더욱 악화됐다는 지적도 받아왔다.

여기에다 여권 내부 및 청와대 내부의 파워게임도 대대적인 인적쇄신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한 몫 했다는 해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의 쇠고기 정국을 정면돌파하기 위해서는 참모진에 대한 대대적인 읍참마속이 불가피했다"면서 "이 대통령이 정말로 새롭게 시작하는 각오로 인적교체를 준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