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2기참모진 난국 돌파할까
靑 2기참모진 난국 돌파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무.홍보기능 강화로 `소통정치' 복원

 `이명박 정부'의 2기 청와대 참모진 진용이 20일 모습을 드러내면서 한달 이상 지속돼 온 `쇠고기 정국'이 중대 변곡점을 맞고 있다.

쇠고기 파동의 1차적 책임이 있는 청와대 수석비서관 전원이 퇴진하면서 거리로 뛰쳐 나온 성난 민심이 어느 정도는 수그러들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 정부가 이날 새벽 끝난 한미간 쇠고기 추가협상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지면서 쇠고기 정국은 정점을 찍고 하향세로 접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으로 추가협상의 성격과 결과물을 놓고 계속 논란이 일 수 있겠지만 외견상 국민과 야당에서 줄기차게 요구해 온 재협상과 대대적 인적쇄신 두 가지 요건이 어느정도 충족됐다는 판단에서다.

여기에다 원내 1, 2당인 한나라당과 민주당 양당 원내지도부가 빠른 시일 내 국회 정상화 방안에 의견접근을 이룸에 따라 개원조차 못하고 있는 18대 국회도 조만간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대통령은 이번 청와대 인적개편을 단행하면서 `국민의 눈높이'를 최우선 잣대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적쇄신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비등한 상황에서 자칫 `꼼수'를 부리다가는 정말로 심각한 위기를 맞게 될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 참모진 전원교체라는 초강수를 뒀다는 것이다.

내용 면에서도 총사령탑인 대통령실장을 순수 학자 출신(류우익)에서 이론과 현장행정을 겸비한 학자(정정길)로 교체하고 정무.홍보 기능을 대폭 강화해 실질적인 변화를 줬다는 평가다.

또 전체적인 청와대 참모진을 현장경험과 정무기능이 취약한 학자 위주에서 관료 출신 4명, 정치권 인사 3명, 교수 출신 2명, 언론인 출신 1명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균형있게 구성한 것 역시 의미있다는 분석이다.

이는 쇠고기 파동 대처과정에서 대통령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진의 안이한 상황인식과 정무.홍보 기능부재가 사태를 더욱 악화시켰다는 비판을 수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정무수석에 여권 중진의원인 맹형규 전 의원을 발탁하고, 홍보특보에 이 대통령의 통치철학을 가장 잘 꿰뚫고 있다는 박형준 전 의원을 내정한 것은 `대화의 정치', `소통의 정치'를 복원하기 위한 조치라는 분석이 많다.

3선 의원 출신인 맹 전 의원과 대선 캠프 대변인을 지낸 박 전 의원은 대(對)국회 및 언론관계가 두루두루 원만해 소통에 있어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장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에선 "이제 당청간에 대화가 좀 될 것 같다"는 반응이 흘러나왔다.

이 대통령은 이번 참모진 개편과 조만간 단행될 예정인 개각을 계기로 현 난국을 돌파하는 동시에 새롭게 출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적쇄신을 통해 당.정.청 정책조율 기능을 회복, 국정안정을 꾀하고 국민과 야당의 목소리를 겸허하게 수용해 `일방통행'이 아닌 `쌍방향' 국정운영을 통해 민심을 수습해 나가겠다는 것.

아울러 이 대통령은 청와대 내부 운영방식에도 상당한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에는 이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이 전권을 쥐고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바람에 내부 소통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제기돼온 만큼 차제에 내부조직을 개편하고 권한도 분산시키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 이 대통령은 청와대를 팀장제로 운영키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현재 정무.민정.외교안보수석실과 홍보특보를 크게 `정무팀'(팀장 정무수석)으로, 경제.국정기획.사회정책.교육과학문화수석실을 `정책팀'(팀장 경제수석)으로 각각 묶어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이 전했다.

이는 부문별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과거의 `책임장관제도'와 비슷한 제도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국정의 제1 파트너인 야당과의 대화노력 부족이 현재의 위기국면을 초래한 점도 적지 않다는 점에서 앞으로 야당과의 대화복원에도 적극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대통령의 이런 구상이 재대로 먹힐지는 미지수다.

전체 10명 가운데 서울과 부산.경남(PK) 출신이 각각 4명씩인데 반해 호남 출신은 2명에 불과하고 충청.강원권 인사는 전무해 특정지역 편중인사라는 비판을 받을 소지가 적지 않다.

특히 `충청.강원 홀대론'이 제기될 것으로 보여 해당 지역의 민심이 어떻게 반응할 지 주목된다.

여기에다 떠나는 대통령실장과 새로 취임하는 대통령실장이 비록 `색깔'과 `경력' 면에서는 차이가 크지만 근본적으론 뿌리가 같은 학자 출신이라는 점에서 논란의 소지가 있고, 향후 국정운영에서 일정한 한계를 노출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여권 일각에서 `학자 대통령실장' 실험이 실패로 끝난 상황에서 똑같은 전철을 밟는 게 과연 바람직하냐는 지적이 제기되는 것도 이런 연유에서다.

청와대 새 참모진의 도덕성이 자칫 또 다른 논란을 제공하면서 향후 정국의 주요 변수로 떠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청와대 검증팀이 아무리 철저히 검증을 했더라도 향후 여론의 추가 검증과정에서 재산문제 등 새로운 시빗거리가 얼마든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이 대통령으로선 최선을 다해 인선을 했고 이제 새출발을 하는 각오로 국정에 매진할 것"이라면서 "다만 앞으로 예상치 못한 문제점들이 불거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내부적으로 철저히 준비를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