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쇠고기 고시' 憲訴 사전심사 주내 결론
`美쇠고기 고시' 憲訴 사전심사 주내 결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청구인들 "추가협상 불구 본질 변화없어"

한ㆍ미 쇠고기 추가협상 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헌법재판소는 지난달 30일 접수된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고시에 대한 헌법소원과 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의 사전심사를 이번주 안에 결정할 예정이다.

23일 헌법재판소법에 따르면 헌법소원 사건은 접수 후 30일 이내에 사전심사를 거쳐 각하 결정을 내리거나 재판관 9명이 모두 참여하는 전원재판부로 넘겨야 하며 `추가협상' 등 처음 접수할 때와 상황이 달라졌다고 해서 결정을 미룰 수는 없다는 것이다.

헌법소원은 5월30일 진보신당이 먼저 내고 같은 날 통합민주당ㆍ자유선진당ㆍ민주노동당이 공동으로 접수했으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이달 5일 9만6천72명 명의로 제기했다.

이들 사건은 아직까지 병합되지 않고 각 3명의 재판관으로 구성된 지정재판부에서 사전심사 중이며 3건 모두 근본적으로 주장하는 내용이 같아 각하를 하든, 전원재판부에 회부하든 동일한 결론을 예상할 수 있다.

사전심사에서는 헌법소원 자체가 적법한지를 먼저 따지는데 ▲장관고시 자체를 `공권력'의 행사로 볼 수 있는지 ▲기본권 침해의 직접성과 자기관련성이 있는지 ▲행정소송을 거치지 않고 바로 헌법소원을 낼 수 있는 사안인지 ▲관보 게재가 유보됐음에도 기본권 침해의 현재성을 인정할 수 있는지 등이 판단 대상이다.

청구인들은 "관보 게재가 유보되고는 있지만 시행될 예정임이 틀림없으며 법규 명령이 아닌 장관고시이지만 대외적인 구속력이 있고 기본권이 침해될 개연성이 높아 공권력에 해당한다"며 적법한 헌법소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민변 등은 또 추가협상의 결과로 종전 헌법소원에 포함됐던 고시 내용의 몇몇 부분이 바뀌었지만 `검역주권 포기와 국민건강권 침해'라는 본질에 변화가 없기 때문에 새로 헌법소원을 내지 않고 청구 취지 등을 일부 수정하는 보충의견서를 헌재에 내기로 했다.

김종률 통합민주당 의원도 "고시 제5조에는 광우병이 발생해도 국제수역사무국(OIE)이 결정할 때까지 우리 측은 수입 중단을 못하도록 돼 있는데 본문은 그대로 두고 추가협상 결과 부칙에 한국의 수입 중단 권리를 인정하는 조항을 넣겠다고 한다"며 "모순인데다가 부칙은 본문을 보충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야3당이 냈던 헌법소원과 관련해 이번 주초 추가협상 내용을 반영해 보충의견서를 제출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김정진 진보신당 측 변호사도 "추가협상을 했지만 미국 농무부의 품질시스템평가(QSA)를 통해 30개월 이상 쇠고기의 교역을 막는 것은 구속력이 없고 내장과 사골 등은 수입하기 때문에 기존의 고시내용이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다"며 보충의견서를 내기로 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