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에 선 ‘메디컬 투어 제주’
기로에 선 ‘메디컬 투어 제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의료관광은 의료 서비스와 휴양, 레저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관광산업이다.

따라서 의료서비스는 관광을 촉진하는 매질이 되고, 반대로 관광은 의료분야 활성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로 이어져 시너지 효과를 살릴 수 있다. 한마디로 의료관광은 관광객도 유치하고, 병원 수익도 올릴 수 있는 꿩 먹고 알 먹는 전략산업이다.

의료서비스 산업은 1인당 부가가치가 높고, 고용 창출 효과도 탁월하다.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00년 기준 의료서비스산업 부가가치 비율은 48.7%로, 1인당 부가가치가 제조업(27.4%)의 1.8배에 이른다.

고용 창출 효과는 제조업에 비해 3.3배 크다. 의료서비스산업의 취업유발계수(생산액 10억원당 투입되는 고용자 수)는 16.3명에 달한다.

전체 산업 평균 취업유발계수는 12.2명, 제조업 취업유발계수는 4.9명이다.

정부는 물론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등이 의료관광산업에 눈을 돌린 것도 이 때문이다.

이미 세계 여러 국가와 도시들이 산업구조를 굴뚝산업에서 서비스산업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의료관광을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태국은 호텔급 서비스와 시설을 구비한 병원과 유학파 의료진에다 관광자원을 합쳐 지난해에만 150만명의 환자를 유치했다.

유럽에서는 헝가리와 폴란드, 중동에서는 레바논과 두바이가 의료관광의 허브이다. 헝가리의 ‘치과관광’은 세계적으로 유명해서 서유럽은 물론 미국에서도 환자가 찾아간다. 헝가리의 서비스수지 흑자에는 치과관광도 크게 기여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해 11월 1일부터 12월 24일까지 제주를 방문한 국내·외 관광객 7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관광객들이 ‘제주형 의료관광’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 의료관광을 위해 가보고 싶은 곳으로 전국 시·도 가운데 제주(34.5%)가 서울(42.5%)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제주지역은 비록 국내 의료수준에 비해 다소 취약하지만 천혜의 생태 및 녹색 관광자원, 세계보건기구가 인증하는 건강도시 지정, 세계자연유산 등재 등 환경적인 자원을 잘 활용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의료산업을 관광·교육·청정1차·첨단산업과 함께 ‘4+1 핵심산업’으로 설정하고 2차례 제도개선과 제주형 의료관광 실행 방안 등을 통해 ‘동북아 의료허브 구축’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제주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걸림돌은 산적해 있다. 의료시설 및 전문인력 부족, 법과 제도적 제약, 언어소통 애로, 홍보·마케팅 미흡, 의료의 공공성 확보, 교통인프라 구축, 숙박인프라 확충 등이 해결해야 할 과제다.

이런 상황에서 제주도는 ‘제주형 의료관광’을 육성·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국내·외 유수의 의료기관 유치가 필요하다고 보고 ‘국내 영리법인의 의료기관 설립 허용’을 제주특별법 3단계 제도개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저지투쟁을 선언하면서 ‘국내 영리병원 허용 문제’는 제주의 핫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이처럼 논란과 갈등이 확산됨에 따라 의료관광을 차기 ‘블루오션(Blue Ocean)’으로 키우기 위한 제주도의 플랜이 중대 고비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과연 열쇠를 쥐고 있는 정부는 어떤 해법을 제시할 것인가.

이에 앞서 제주사회가 생산적인 토론의 장을 마련해 합의점을 도출하거나 대안을 찾는다면 ‘메디컬 투어 제주’는 비교적 순조롭게 항진하지 않을까.<고경업 경제부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