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정운영 스타일 일대변화 예고
靑 국정운영 스타일 일대변화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총리 권한 강화..黨政靑 유기적 협조체제 구축

 `쇠고기 파동'에 따른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계기로 국정운영 스타일 전반에 일대 변화가 초래될 전망이다.

이런 움직임의 근저에는 국정혼란을 조기에 수습하지 않을 경우 국정수행의 동력을 완전히 상실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깔려 있다.

청와대는 무엇보다 국무총리의 역할을 대폭 강화해 사실상 `책임총리'의 위상을 부여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천명하고 있다.

새 정부 출범초 이른바 `자원외교'에 치중하는 총리의 역할 제한에 따른 고유업무인 내각 조정기능이 미흡했다는 문제인식에 따른 조치로 해석된다.

청와대 2기 참모진을 이끌게 된 정정길 대통령실장이 최근 기자들과 만나 "국정은 총리와 부처장관이 책임지고 하는 게 맞다"면서 "행정은 총리가 앞장서서 이끌어 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 것이 그런 맥락이다.

실제 한승수 총리는 지난 26일 쇠고기 고시 시점에 맞춰 두번째 대국민 담화를 통해 "국가정체성에 도전하는 불법 폭력시위에 엄격히 대처하겠다"면서 예전에 들을 수 없었던 강경한 목소리를 내며 국정운영의 전면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대신 그동안 국정주도권을 쥐고 있던 청와대 참모진은 한발짝 뒤로 빠지며 대통령 보좌에 주력하겠다는 `그림자론'을 내놓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한 총리가 조만간 있을 내각 개편때 경질될 가능성이 아주 낮아진게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도 최근 각종 회의석상에서 모두 발언을 생략하고 비공개 회의 발언은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의 공식브리핑을 통해 전달하면서 `다언(多言)'과 '다노출'의 부작용을 피해가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촛불시위에 대한 청와대와 정부의 대응은 이른바 `투트랙'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정혼란을 부추기는 극렬.폭력 시위에 대해서는 엄정 대처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민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겠다는 `로키(low-key)'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

특히 이 대통령이 직접 나서 국가 정체성에 대한 도전이나 폭력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은 흐트러진 국정질서를 바로잡고 이를 바탕으로 시대적 과제인 경제살리기에 진력할 수 있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내일(30일)부터는 극렬.폭력 시위에 대해서는 좀더 단호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라면서 "더이상 불법시위에 따른 국정혼란과 시민불편을 좌시해서는 안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2기 청와대의 새로운 모습은 당정청의 유기적 협조관계를 강화하고 있는 데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 대통령의 이른바 `탈(脫)여의도 정치'에 대한 의지를 유지하면서도 여당 일각의 `귀(歸) 여의도'에 대한 요구에도 어느정도 귀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이면서 청와대의 대(對)정치권 관계설정에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셈이다.

특히 당청 관계의 변화는 7.3 전당대회를 통해 한나라당의 지도부 구성이 완료되면 더욱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된다.

전당대회에 출마한 당 대표 후보들이 한결같이 새로운 당청 관계를 주장하고 있는데다 맹형규 정무수석, 박형준 홍보기획관 등 두 전직 의원의 청와대 입성으로 민심과 당심을 청와대와 이 대통령에게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쇠고기 파동'이 어느정도 정리되면 국가정체성 확립과 경제살리기라는 두가지 국정기조를 정책으로 옮기는 작업을 본격화할 것"이라며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국정스타일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