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독도 명기' 갈등 최고조
한일 `독도 명기' 갈등 최고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요미우리 이대통령 발언 보도, 청와대는 반박

▲ 일본 요미우리 신문 인터넷판은 지난 14일 밤 게재한 기사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총리로부터 일본의 독도 영유권 명기 사실을 통보받고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 달라'고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요미우리 신문이 보도한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주기 바란다'는 워딩(발언)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일본의 독도 영유권 명기를 둘러싼 한일 양국간 대립과 갈등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한국 정부가 전 부처를 동원, 독도의 실효적 지배권 강화에 나서는 시점에 일본 언론은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직접 공세에 나서는 등 배수의 진을 친 일전 불사 기류가 흐르고 있다.

일 요미우리 신문은 15일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총리가 지난 9일 홋카이도(北海道) 도야코(洞爺湖)에서 열린 G8(선진8개국) 확대정상회의 도중 이 대통령과 정상환담을 가진 자리에서 일본 사회과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다케시마(竹島)를 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통고했으며 이 대통령은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달라'고 부탁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는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이동관 대변인은 기자 브리핑에서 "사실무근"이라며 "결론적으로 한국 내부를 분열시키고 독도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려는 일본측 언론플레이의 결과라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력 반발했다. "도대체 뭘 기다려 달라는 것이냐"고도 했다.

또 정상환담에서 후쿠다 총리의 발언 성격을 감안할 때 "통보를 한 것으로 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의 이 같은 격한 반응은 한일 정상간 환담 내용을 `조작'한 언론플레이의 배후에 짙은 의구심이 깔려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에서 `독도 괴담'이 유포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뒷받침하는 듯한 일본측의 언론보도는 한국 정부의 약한 고리를 유리하게 활용하겠다는 의미가 아니냐는 것이다.

실제 청와대 관계자는 "주한 일본 대사관측에서 `독도 괴담'에 대해 본국에 보고하지 않았겠느냐"면서 "일본이 우리 사정을 속속들이 알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 같은 보도는 양국간 금도를 어긴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이다.

청와대 내부에서 "총만 들지 않은 영토전쟁"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대통령은 일본에 짙은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미래를 지향하며 일본에 프렌들리하게 했는데 일본은 아무런 고민의 흔적 없이 일언지하에 무시를 했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14일 일본의 독도명기 방침을 보고 받고 대노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현 정부의 대일 정책을 근본적으로 수정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강경 기류가 없지 않다.

이 대통령이 후쿠다 총리와의 정상환담에서 "미래지향적인 한일간 신시대를 열어가자는 이 때 그런 사태가 벌어져서는 안된다"는 뜻을 명확히 전달했는데도 독도 명기를 강행한 것은 신뢰 훼손의 중대한 사유가 된다는 지적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