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태권도협회장 "제2의 중흥 이끌겠다"
홍준표 태권도협회장 "제2의 중흥 이끌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기(國技) 태권도의 중흥을 이끌겠다."

홍준표(54)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제24대 대한태권도협회장으로 취임하고 태권도 수장으로서 청사진을 제시했다.

15일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파크텔에서 태권도협회장 취임식을 가진 홍 신임 회장은 ▲재미있는 태권도를 위해 프로태권도협회 창설 등의 검토 ▲한국국제협력단(KOICA) 소속 해외 파견 사범을 100여 명 수준으로 늘리는 등 젊은 지도자들의 해외진출 기회 확대 ▲태권도의 올림픽 정식 종목 유지 ▲일선 태권도장의 활성화 ▲협회 재정 자립도 강화 등 굵직굵직한 구상들을 밝혔다.

홍 회장은 취임사를 시작하면서 먼저 "그 동안 정치인이 체육단체장을 맡는 것은 대부분 낙선을 했거나 정치적 재기의 발판 마련 또는 정치적 성장을 위해서였다. 하지만 나는 낙선하지도 않았고, 태권도를 통해 정치적 성장을 해볼 생각도 없다. 여당 원내대표로서 정치적 성장을 더 할 것도 없다"고 선을 그은 뒤 "오로지 협회와 한국 태권도 발전을 위해 일하겠다"고 말했다.

홍 회장은 "태권도는 국기이자 해외에 한국을 알릴 최고의 브랜드이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많이 쇠락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태권도를 국기로 다시 일으켜 세워 중흥의 계기로 삼는데 기여하고자 했다"고 협회장을 맡게 된 배경을 전했다.

홍 회장은 취임식에서 태권도 뿐만 아니라 국가대표 선수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훈련이나 경기 중 부상하거나 사망한 경우 국가유공자 예우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전날 국회에 국가유공자예우지원법 개정안을 제출한 사실을 밝혀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 "K-1 등 격투기보다 더 재미있는 태권도를 만들기 위해 프로태권도협회를 창설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한국국제협력단(KOICA) 소속으로 해외에 파견되는 태권도 사범이 26명인 것으로 알고 있다. 외교통상부 장관과 협의해 100명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계획도 알리는 등 태권도계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들을 쏟아내 관심을 모았다.

홍 회장이 태권도 중흥을 위해 우선 과제로 삼은 것은 강력한 내부 개혁이다.

그는 "지금은 올림픽에 모든 것을 집중해야 한다. 일단 현 체제를 유지하되 올림픽 후 구체적인 개혁의 내용을 이야기하겠다"면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파벌을 없애고, 내부 회계를 투명하게 하며 심판 판정의 공정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회장은 다만 "회장은 방향을 제시하고 큰 틀을 고치는 일만 하면 된다"며 "그 외의 일들은 자율 시스템에 맡기겠다"고 덧붙였다.

차기 내부 인사에 대해서는 "노소를 구분하지 않고 무도인에 걸맞은 분들을 협회 중심에 세우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