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옥여사 사촌 '공천청탁 30억수수' 영장
김윤옥여사 사촌 '공천청탁 30억수수' 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브로커 김모씨와 비례대표 국회의원 공천 청탁"

이명박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의 사촌언니에 대해 국회의원 공천 청탁 명목으로 30억 원을 챙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이명박 정부 들어 대통령 친인척이 비리 혐의로 사법처리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유병우 부장검사)는 31일 "국회의원 공천을 받게 해 주겠다"며 공천 신청자로부터 30억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사기) 등으로 김윤옥 여사의 사촌언니인 김옥희(74)씨와 브로커인 또 다른 김모(61.남)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 등은 18대 총선 공천이 진행되던 지난 2-3월 김종원 서울시 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에게 접근해 "한나라당 비례대표로 공천되게 해 주겠다"고 속이고 세 차례에 걸쳐 30억원을 수표 등으로 건네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있다.

검찰은 김씨 등을 상대로 김 이사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경위와 돈을 어떻게 분배했는지, 또 받은 돈을 어디에 사용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브로커 김씨가 김 이사장에게 대통령 부인 사촌 언니인 김씨를 내세워 '국회의원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해 주겠다'며 접근해 금품을 챙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이들의 신병을 확보한 후 이들이 실제로 돈을 받은 대가로 정치권에서 '공천 로비'를 벌였거나 대통령의 친인척으로서 외압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로선 이들이 돈을 받은 사실만 확인됐으며, 이들이 김씨를 국회의원으로 만들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노력을 했는지는 조사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브로커 김씨는 인테리어 업체를 운영하는 자영업자이며 김옥희씨는 평범한 가정 주부인 것으로 알려졌다.

버스업체 사장인 김 이사장은 서울시 시의원 경력이 있고 2003년부터 서울시 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지난 대선 때는 '2007 대선 교통연대'라는 조직을 만들어 '이명박 지지' 활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18대 총선을 앞두고 한나라당의 비례대표 후보 공천을 신청했지만 탈락했다.

검찰은 김 이사장이 공천 청탁과 함께 건넨 돈이 수십억 원대에 이른다는 점이 석연치 않다고 보고 김 이사장을 상대로 돈의 출처를 조사하고 있다.

한편 이번 사건은 2-3주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사건의 첩보를 입수해 '사건을 엄정히 처리해 달라'는 요청과 함께 대검에 넘기면서 진행됐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