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김옥희 의혹의 場' 부상
대한노인회 `김옥희 의혹의 場' 부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관련자 비협조로 수사는 '난항'

김윤옥 여사의 사촌언니 김옥희 씨의 국회의원 공천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력이 김 씨가 대한노인회에 비례대표 추천을 청탁했는지, 이 과정에서 돈이 오갔는지 여부를 규명하는데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대한노인회를 중심으로 복잡하게 엮인 사건 관계자들이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면서 `오불관언'으로 일관하고 있어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우병우 부장검사)는 4일 대한노인회 안필준 회장을 전격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이 김 씨를 구속하자마자 바로 노인회에 대한 조사에 들어간 것은 노인회가 관련자들을 서로 이어준 연결고리의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김 씨는 노인회에서 공식 직함은 없었지만 공범인 브로커 김 모 씨를 노인회 고위 간부를 통해 소개받아 `누님.동생' 사이로 발전하는 등 노인회와 가까운 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두 김 씨가 김종원 서울시 버스운송조합 이사장에게 접근한 것도 노인회의 비례대표 추천을 빌미로 했다는 점에서 노인회는 이번 사건의 한복판에 자리 잡고 있다.

안필준 노인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김 씨가 두 차례 직접 찾아오고 수차례 전화를 걸어와 '김 이사장만 비례대표 공천 후보로 추천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꼭 1명을 추천해야 한다는 규정도 없어 김 이사장을 포함한 4명을 추천해 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 수사는 김 씨와 브로커 김 씨 등 핵심 관련자들이 구체적인 진술을 거부하거나 자신의 혐의를 부인하는 등 발뺌하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욱이 두 김 씨는 이른바 공천장사를 상대방이 기획했으며 김 이사장으로부터 받은 돈의 분배 내용에 대해서도 상대방이 더 많이 받았다는 식으로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데 급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회장도 "김 이사장이 공천될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는 부탁은 받았지만 양 측에서 금품이 오간 사실은 몰랐고, 노인회도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로비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김 씨 계좌에서 빠져 나간 수억원의 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를 가리는 계좌추적이 사건 수사의 성패를 결정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검찰이 김 씨의 죄목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와 공직선거법 위반 중 어떤 것을 선택할 지도 관심의 대상이다.

검찰은 일단 사실 관계가 확정된 이후에 사기 혐의를 적용할 지, 공선법을 적용할 지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김 씨의 구속영장에서 검찰이 사기 혐의를 적용해 논란이 일자 검찰은 "사기 혐의만 적용한 것이 결코 아니고 `사기 등'으로 표현했으며, 체포영장을 청구했을 때는 오히려 공선법을 영장에 명기했었다"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개정된 공선법이 이명박 대통령 취임 뒤인 올 2월28일부터 적용됐는데 김 씨가 돈을 받은 시점이 2월13일과 대통령 취임일인 2월25일, 3월7일 등으로 나뉘어 있는 점도 검찰이 법리 검토를 하는데 고려해야 하는 요인이다.

검찰 관계자는 "공선법 위반 혐의가 인정된다면 앞선 두 번의 20억원 수수는 사기죄를 적용하고 마지막으로 받은 10억원은 공선법을 적용하거나, 일죄(一罪.하나의 범죄)로 보고 세 번 모두 공선법 위반 혐의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구체적인 것은 우선 사실 관계가 확정된 후 법리 검토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