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회의, 광복절에 100회 촛불집회
대책회의, 광복절에 100회 촛불집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후 `생활밀착형 촛불'로 전환

광우병국민대책회의가 오는 15일 광복절을 맞아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100회 촛불집회'를 개최한다.

이후에는 `생활밀착형 촛불'로 전환을 모색한다. 이는 광복절을 기점으로 거리집회를 지양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대책회의 관계자는 7일 "지난 3개월 간 거의 매일 촛불집회가 열렸다"면서 "광복절인 오는 15일 대규모 집회가 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홍보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대책회의에 따르면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내건 촛불집회는 최근 3개월간 청계광장과 서울광장, 그리고 여의도 등지에서 모두 91차례 열렸다.

이는 종교단체나 네티즌 모임 등이 주최한 촛불집회까지 합한 횟수다. 대책회의는 15일까지 매일 집회를 열어 광복절 집회를 100회로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대책회의 홈페이지(http://www.antimadcow.org)에는 "광복절 집회를 `6.10집회' 이상으로 만들자", "광복 관련 단체들과 연계하자" 등 분위기를 띄우는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광복절 집회는 지방 시민사회단체들과의 연계를 통해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전개될 예정이어서 상당한 규모가 될 것으로 대책회의는 기대하고 있다.

대책회의는 내부적으로 광복절 집회를 기점으로 거리집회 중심의 촛불을 다른 형태로 전환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대책회의 핵심 관계자는 "촛불집회는 광복절 이후 `생활밀착형'으로 전개된다"며 "(시위 참가자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적극 실천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이 강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생활밀착형 촛불'은 언론이나 인터넷 등을 이용한 미국산 쇠고기 불매 캠페인 등의 소비자운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은 광복절 집회가 끝난 뒤 지도부 회의에서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 쇠고기 반대'를 기치로 내건 촛불집회는 지난 5월2일 인터넷 카페 `이명박 탄핵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주최로 청계광장에서 처음 시작됐다.

같은 달 6일에는 참여연대와 소비자단체 등의 시민단체 및 네티즌 모임 등이 공동 참여하는 국민대책회의가 출범해 대부분의 집회를 주도해 왔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