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건설 찬반 논란 가중
해군기지 건설 찬반 논란 가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추진협의회”반대위한 반대 그만”-반대대책위”주민의견 무시 계획 안돼”

▲제주해군기지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이하 추진협의회)는 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일부단체는 반대를 위한 반대활동을 중단하고 제주도정은 해군기지를 건설하라”고 촉구했다.

▲ 제주해군기지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가 7일 기자회견을 갖고 해군기지의 조속한 건설을 촉구하고 있다.<고기철 기자>

추진협의회는 이날 제주시 연동 소재 추진협의회 사무실에서 “반대 단체들은 국회 부대조건을 임의로 유권해석하면서 이미 결정된 해군기지를 원점화하려 한다”며 “해군기지 후보지 재선정, 민항 중심 건설 등은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추진협의회는 또 “반대단체는 사업장 내에 있는 연산호 군락지가 훼손된다고 하지만 이 군락지는 사업장소에서 2.3㎞ 떨어진 위치에 있어 과장된 선전에 불과하다”며 “민물기수갈고동, 나팔고동 서식지가 파괴될 것이라는 주장 또한 근거 없는 억지주장” 이라고 일축했다. 이들은 이어 “해군기지는 도민의 의사를 물어 제주도가 정부에 유치 동의를 얻어 일단락된 것”이라며 “제주도는 일부 반대단체의 주장에 휘둘리지 말고 소신껏 해군기지를 건설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추진협의회는 7일부터 8월말까지 서귀포시를 중심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 촉구 10만인 서명운동’을 전개해 해군기지 건설의 당위성을 도민에게 알려나갈 계획이다.

▲강정마을회해군기지건설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원회)는 7일부터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 도보순례’를 시작, 오는 12일까지 도 전역에서 해군기지 반대투쟁을 벌인다.

▲ 7일 강정마을해군기지건설반대대책위가 도보순례 기자회견을 갖고 해군기지 건설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기철 기자>

대책위원회는 첫날인 7일 오전 도청 본관 앞에서 출정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정은 주민의견을 무시하고 천혜의 자연환경을 간직한 강정마을을 파괴하는 해군기지 건설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원회는 이날 “해군기지를 건설함에 있어 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절차적인 정당성을 갖고 추진할 것을 호소했으나 제주도정과 해군은 이를 외면했다”며 “도보순례를 통해 우리의 굳은 의지를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국회 부대의견을 존중해 해군은 민항중심의 기항지로 사용해야 하며 사업장소를 강정으로 한정한 연구용역은 중단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원회는 이어 “국회부대의견의 틀 안에서 합리적인 방식과 공정한 추진방법으로, 도전체에 걸친 타당성 조사 및 해당지역의 주민동의를 얻어 해결되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보 순례단은 도청을 시작으로 금릉, 화순, 성산포, 조천 일대 170여 ㎞를 순례하고 12일 오후 2시 도청 앞에서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조정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