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KBS 사장 인사 개입' 공방
여야, `KBS 사장 인사 개입' 공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與 "내부의견 청취"..野 "관련자 사퇴해야"

여야는 24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 정정길 대통령실장,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 유재천 KBS 이사장, 김은구 전 KBS 이사 등이 지난 17일 회동한 것과 관련, 가시돋친 설전을 이어갔다.

민주당 등 야권은 이날도 "정권의 방송장악 음모"라며 회동 참석자 사퇴 및 국정조사 카드 등 정치쟁점화를 시도한 반면 한나라당은 "KBS 사장 선임과는 무관한 내부 여론을 듣기 위한 것"이라며 논란 잠재우기에 나섰다.

이 같은 여야의 신경전은 9월 정기국회 개회를 목전에 두고 정국 주도권을 잡겠다는 기싸움의 양상을 띠고 있어 향후 치열한 공방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은 이날 그동안 수세적 입장에서 벗어나 공세적 대응으로 전환하면서 야권의 관련자 사퇴와 국정조사 요구를 일축했다.

박순자 최고위원은 여의도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오얏나무에서 갓끈을 맨 것처럼 우연의 일치"라며 "대통령이 인사권을 갖고 있는데 내부의 소리도 알아야 하고 그렇게 하려면 가까운 분들이 모임을 갖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KBS 방송은 역할과 기능에서 국민에게 가까워져야 하므로 대통령에게 다양한 채널의 여론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당시 회동은 자연스런 모임으로서 이를 정치적 목적으로 봐서는 안된다"고 했다.

차명진 대변인도 야권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당시 모임은 KBS 사장 선임과는 무관한 것"이라며 "온갖 소문.억측까지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면 앞으로 국회는 국정조사만 하게 될 것"이라고 일축했다.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청와대와 한나라당의 잇단 해명에 대해 "황당 발언", "국민무시 발언"이라며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 사퇴를 거듭 강하게 요구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당사 브리핑에서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은 `KBS의 공영성 회복과 방만경영 타개책을 듣는 자리'라고 해명했는데 그 자리에 5명의 후보 중 1명이 참석했다는 것은 사실상 후임 사장 면접 자리였다는 반증"이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최 방송통신위원장은 스스로 `방송통제위원장'임을 국민에게 선포한 셈"이라며 "이제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며 `잘못된 만남'의 당사자들은 석고대죄하고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박 최고위원의 발언과 관련, 논평을 통해 "어처구니 없는 발언으로 이동관 청와대의 해괴한 해명보다 한술 더 뜨는 `부창부수'식 국민무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선진당은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KBS 후임 사장 인선 결과 등을 좀 더 살펴봐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다른 야당과는 `온도차'를 보였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 등 사정기관이 총동원돼 정연주 전 사장을 주저앉히더니 이제 청와대와 방통위가 합세해 방송장악의 마침표를 찍으려 한다"면서 최 위원장과 이 대변인의 사퇴를 주장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