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문.홍경태 출금 요청ㆍ체포영장 검토
정상문.홍경태 출금 요청ㆍ체포영장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청와대 前비서관.행정관 대형공사 입찰에 `입김' 정황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꼽히는 전직 청와대 비서관과 행정관이 대형공사의 입찰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했다는 정황이 포착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고위층에 사례금을 줘야 한다는 등의 명목으로 중소건설업체 S사로부터 2005년 11월부터 2006년 12월까지 9억1천만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횡령 등)로 서모(55)씨를 지난 23일 구속했다고 25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서씨는 해양수산부가 수주해 D건설이 재발주한 부산 신항 북컨테이너 부두공단 배후부지 조성공사를 S건설이 낙찰받도록 해주겠다며 거액을 가로챘으며 이 과정에서 노무현 정부 당시 홍경태(53) 총무행정관을 거론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홍씨가 입찰 전에 서울 광화문 근처 한식당에서 서씨와 S건설 사장을 만나 청탁을 받은 뒤 박모 전 D건설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서씨와 박 전 사장이 D건설 사장실에서 만나도록 주선했다는 진술을 서씨로부터 확보했다.

서씨는 "당시 박 전 사장으로부터 `알았다. 한번 해보자'는 답변을 듣고 S건설이 공개경쟁입찰에 참여했다"며 "D건설 상무가 S건설 사장과 나를 접견실로 호출해 참여 업체들이 제시한 입찰가를 보여주며 96억원을 기재해 제출하라고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S건설이 실제 입찰에서 최저가인 96억원을 제시해 다른 업체들을 따돌리고 공사를 수주한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은 외압을 행사해주고 홍씨가 자신에 대한 5억원짜리 채권인 현금보관증을 서씨로부터 2007년 4월께 회수하면서 사실상 빚을 탕감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채무 탕감이 부산 신항 공사를 수주한 데 대한 대가인 뇌물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홍씨가 현금보관증을 가져간 정확한 경위를 캐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앞서 서씨는 1996년 홍씨가 대표로 있던 생수회사 `장수천'에 16억원 규모의 자동화 시설을 납품하면서 5억원을 받지 못해 홍씨로부터 미수금에 대한 5억원짜리 현금보관증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씨는 이후 홍씨와 `호형호제하는 친분'을 쌓게 됐으며, 이 현금보관중에는 연대보증인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 이름이 기재돼 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이와함께 홍씨와 정상문(62)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2006년 9월 공기업 김 모 사장에게도 압력을 행사해 영덕-오산간 도로공사(700억여원)를 D건설이 수주하도록 했으며 2006년 7월 군산-장항간 호안공사(2천800억여원)를 대기업 S 건설사가 수주하도록 입김을 넣었다는 서씨의 진술도 확보했다.

경찰 관계자는 "서씨 등 관련자들의 진술에서 `홍씨뿐 아니라 정 비서관도 업체측에 전화를 걸었다'는 정황이 포착됐으나 통화기록 조회 등으로 확인된 상태는 아직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D건설과 대기업 S건설이 이 공기업으로부터 수주한 공사를 중소업체인 S건설에 하청을 주도록 서씨와 미리 약속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해당 업체 관계자들을 차례로 소환해 입찰방해 혐의에 대해 확인할 방침이다.

경찰은 이에 따라 정씨와 홍씨에 대해 이날 중 출국금지를 요청할 계획이며 앞서 두 차례 출석요구를 거부한 이들이 계속 소환에 불응하면 체포영장을 신청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