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발전소 백지화 논란
LNG발전소 백지화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부, 용역결과와 배치된 결정…경제적 파급효과 ‘물거품’
정부가 2006년 당정협의를 거치면서 확정했던 건설계획을 번복한 LNG발전소 전면 백지화는 전력뿐만 아니라 제주도의 전반적인 에너지 수급체계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LNG발전소 백지화로 국제자유도시를 향한 에너지 자립도 개선은 여전히 취약한 불안정 상황에 놓이게 됐다.

또 LNG발전소 건립에 따른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망 확보와 환경오염 감소로 인한 청정 제주 보전 효과도 요원하게 됐다.

▲석연치 않은 LNG발전소 백지화=지식경제부는 LNG발전소 건설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한데 대해 “제2차 해저연계선과 병행 건설시 과잉설비가 우려되고 발전소 가동율이 크게 저조할 것으로 전망된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시말해 2011년 해저연계선에 이어 2013년 30만㎾급 LNG발전소 건설시 전력 예비율이 70%에 이르는데다 과잉설비로 발전소 운용 효율이 떨어질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같은 입장은 지식경제부 전신인 산업자원부가 2006년 당시 한국전기연구원 및 에너지경제연구원에 의뢰한 연구용역 결과와 배치되고 있어 번복 입장을 무색하게 하고있다.

연구용역은 “해저연계선 증설과 LNG발전소 건설을 병행할 경우 현행 중유·경유 등 고비용 위주 발전체계로 인한 손실규모가 연간 1600억원에서 1500억원 수준으로 줄어들 것”이라며 그만큼 저렴한 발전원가로 경제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또 본격화되는 국제자유도시 개발 프로젝트 추진에 따른 지속적인 전력수요 증가세를 감안할 때 LNG발전소 건설을 ‘과잉설비’보다 ‘에너지 인프라 확충’으로 봐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있다.

▲LNG발전소 백지화 파장은=정부의 LNG발전소 건설 백지화는 안정적인 전력 수급에 차질을 가져오는 것은 물론 섬이라는 ‘고립구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제주특별자치도의 에너지 자급기반 확충 계획도 발목이 잡히는 등 적지않은 파장을 불러오고 있다. 제주발전연구원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 LNG발전소 및 인수기지 건설만으로 직접 투자비용 7392억원, 고용 1만81명, 소득유발효과 2233억원 등을 포함해 모두 1조 4202억원에 달하는 경제적 효과를 얻을 것으로 추산됐다.

여기에 중유와 보일러 등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발전소에 천연가스를 대체 공급하게 되면서 연간 30만t 이상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청정에너지 기반 확충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LNG발전소 백지화로 이같은 기대효과는 물거품이 됐으며 인수기지 규모도 종전 계획됐던 7만㎘에서 2만5000㎘ 수준으로 축소돼 이에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상당히 반감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점 드러낸 제주도 상황인식=제주도는 2006년 4월 발생한 도 전역 광역정전 재발 방지대책을 통해 “2011년까지 전력 자급률을 90%로 끌어올리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LNG발전소 건설이 백지화되면서 획기적인 보완대책이 없는 한 이같은 계획은 사실상 수포로 돌아가게 됐다.

제주도는 이번에 LNG발전소가 백지화됐지만 현재 추진하고 있는 태양광과 풍력, 지열, 바이오디젤 등 신재생 에너지 기반 확충사업을 통해 전력 증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2014∼2015년 가면 신재생에너지 기본시스템이 상당부분 갖춰져 가정·상업용 전력은 물론 수송용 에너지도 커버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풍력인 경우 현재까지 3만4000㎾ 규모의 5개소가 운용되는데다 그치는데다 추가 계획중인 사업도 제대로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지열, 바이오디젤 등도 전력 및 에너지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서는 상당부분 시간이 필요한 상황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로볼때 당초 도입 계획을 번복하며 백지화된 LNG발전소 문제는 제주도 에너지당국의 안일한 상황인식도 한 몫을 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김태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