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 탈북' 30대 직파 女간첩 적발
`위장 탈북' 30대 직파 女간첩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교제 미끼 軍장교 접근..탈북자 동향 파악

탈북자로 위장한 북한 직파 여간첩이 군 장교 등과 접촉하면서 탈북자 정보와 군사 기밀을 빼내 북측에 유출하다 붙잡혔다.

이 여간첩은 북한노동당 비서 출신 황장엽 씨의 위치를 추적하기도 했고 군 장교들의 명함을 받아 북측에 넘겨줌으로써 일부 이메일이 중국에서 해킹을 당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수원지검ㆍ경기도경ㆍ기무사ㆍ국가정보원으로 구성된 합동수사본부는 27일 위장 탈북한 뒤 국내에 들어와 군 장교 등에게 접근해 입수한 탈북자 정보와 군사기밀 등을 북측에 넘긴 혐의(국가보안법 위반)로 원정화(34.여)를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또 원정화와 교제하면서 간첩임을 알게 된 뒤에도 군 안보강사로 활동 중인 탈북자 명단을 넘겨준 육군 모 부대 정훈장교 황모(27) 대위를 구속기소하고 간첩 공작을 지시해 받은 정보를 북측에 넘긴 남파 간첩 김모(63)씨도 구속한 뒤 보강 조사를 진행 중이다.

합수부에 따르면 북한 국가안전보위부 소속 원정화는 1998년 중국 지린성 등지에서 무역업을 하며 탈북자와 남한 사업가 100여 명에 대한 납치 공작에 관여하다 2001년 10월 조선족을 가장해 남한 남성과 결혼해 국내로 들어온 것으로 파악됐다.

원정화는 조사 과정에서 중국에서 행방불명된 사업가 윤모 씨의 납치에 관여했으며 윤 씨 외 6명에 대한 납치.북송에도 참여했다고 자백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국 직후에는 탈북자로 위장 자수하고 탈북자 교육시설인 하나원에서 나온 뒤 결혼정보업체를 통하거나 군 부대 강연을 하면서 황 대위와 다른 부대 김모 소령 등 3-4명에게 이성 교제를 미끼로 접근해 부대 사진을 찍거나 군사 기밀 등을 빼낸 것으로 조사됐다.

또 군부대 장교들에게 받은 명함 100여 장을 중국의 윗선으로 넘겨 일부 장교들의 이메일이 해킹을 당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원정화는 북한 지령을 받고 교제 중이던 김 소령을 포섭하기 위해 그를 중국으로 유인하려 했지만 김 소령이 거부해 불발에 그치기도 했다고 합수부는 설명했다.

아울러 탈북자 단체 간부와 군 정보요원들과도 접촉해 황장엽 씨 등 중요 탈북자들의 위치와 행적을 파악하는 한편 하나원 동기들과 탈북자 출신 안보강사들의 명단도 입수해 빼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10여 차례 중국과 남한, 북한을 오가며 활동하던 원정화는 작년엔 일본에 거주하는 탈북자들의 정보를 수집하려 일본에까지 진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50여 차례에 걸쳐 군부대를 돌며 반공 강연을 하면서 '북핵 개발은 자위용이다'는 등 북한 주장에 동조하는 내용을 전파하는가 하면 범민련 관계자들을 만나 비전향 장기수 근황을 파악하는 등 대담한 행각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합수부는 원정화가 대북 정보요원들을 살해하라는 지시와 함께 독약과 독침 등을 북측에서 건네 받았지만 실행에 옮기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경찰은 원정화가 탈북자 출신이면서도 대북 무역을 하고 군 장교들과 교제하는 점 등을 수상하게 여겨 3년간 내사를 벌인 끝에 그를 검거했다.

원정화의 계부로 함께 구속된 김 씨는 북한 대남공작 관련 부서의 고위 간부로, 중국 내 북한 보위부와 수시로 접촉하며 원정화에게 공작금을 제공하고 간첩 활동을 지시했다고 합수부는 설명했다.

김 씨는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영남의 먼 사돈으로 알려졌으며 1999년부터 중국에서 간첩활동을 하다 2006년 말 캄보디아를 통해 입국했다.

김경수 수원지검 2차장검사는 "일부 탈북자 가운데 간첩이 존재할 것이라는 의심은 있었지만 그 실체가 드러난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