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측근 비리의혹' 홍경태 계좌추적 주력
`盧측근 비리의혹' 홍경태 계좌추적 주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경찰, 다음주 다른 대기업 조사 착수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비서진이 대형공사 발주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 강남경찰서는 30일 홍경태(53) 전 청와대 총무행정관 등의 은행계좌를 분석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경찰은 홍씨가 2006년 브로커 서모(55.구속)씨를 유력 건설사와 공기업의 고위 관계자들에게 소개해 특정업체가 공사를 수주하도록 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금품거래가 있었는지 밝히기 위해 홍씨와 그의 배우자 계좌의 자금 흐름을 쫓고 있다.

경찰은 지난 27일 홍씨를 지명수배하면서 계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도 함께 발부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서씨가 S업체에서 청와대 사례비 명목 등으로 받은 9억1천만원 가운데 4억여원의 용처가 확인되지 않음에 따라 이 돈이 홍씨에게 전달됐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서씨는 경찰에서 "돈을 모두 부도 채무를 갚고 생활비로 썼다"고 진술했으며, 실제 서씨는 자신이 운영하던 기계설비업체가 부도를 맞은 뒤 궁핍한 도피생활을 한 만큼 경찰은 이러한 진술에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의혹의 전모는 홍씨에 대한 직접적인 조사가 이뤄진 뒤에 밝혀질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 말레이시아에 머물고 있는 홍씨의 귀국을 종용하려고 가족들과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씨는 도피하거나 사실을 숨기려고 출국한 게 아니라 미리 잡힌 일정에 따라 말레이시아를 방문하고 있으며 곧 귀국해 경찰의 조사를 받겠다는 의사를 밝혔었다.

경찰은 홍씨와 함께 2006년 영덕-오산간 도로공사의 입찰에서 특정업체가 낙찰되도록 외압을 행사했다는 정황이 포착돼 소환조사했던 정상문(62)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경우 일단 혐의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정씨가 최근 다른 건에 대한 검찰의 수사로 철저한 계좌추적을 받았지만 의심되는 자금의 흐름은 포착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까지 그의 혐의는 전무하다"고 전했다.

경찰은 2005∼2006년 군산-장항간 호안도로공사에서도 청탁이 이뤄졌다는 서씨의 진술에 따라 공사를 수주한 대기업 S건설 관계자를 주초에 소환해 홍씨와 정씨의 외압을 등에 업은 서씨의 청탁이 실제 있었는지 조사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