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의 대화' 100분 핫이슈 총망라
`대통령과의 대화' 100분 핫이슈 총망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지율.독도사태.부동산대책 등 20여개 질문.답변

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9일 저녁 TV를 통해 전국에 생방송되는 `대통령과의 대화-질문 있습니다'에서 취임 6개월의 소회와 함께 향후 국정 운영방향을 밝힌다.

오후 10시부터 100분간 진행되는 `대통령과의 대화'는 이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시작으로, ▲취임 6개월 평가 ▲경제 ▲사회 ▲정치 ▲미래비전 등 분야별 현장 패널의 질문과 답변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 네티즌들로부터 접수한 질문과 전국 각지의 시민 10여명으로부터 받은 `대통령에게 바란다'는 영상 질문도 이어진다.

우선 약 1분 분량의 모두발언에서 이 대통령은 민족최대 명절인 한가위를 앞두고 국민에게 인사를 한 뒤 최근 어려운 경제로 특히 고통받고 있는 서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분야별 질문에서는 집권초 국정지지율 추락을 비롯해 쇠고기파문, 촛불집회, 사교육비 부담, 독도영유권 문제, 이산가족 상봉, 9월 경제위기설, 부동산 대책, 세제개편안, 비정규직 문제, 녹색성장론 등 20여개 핫이슈가 다뤄질 예정이어서 이 대통령의 발언에 온 국민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최근의 종교편향 논란에 대해서도 깊은 유감을 표명하면서 재발 방지 대책을 약속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특히 마무리발언에 각별히 신경을 기울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새 정부 초기 국정난맥상을 극복하고 새 출발을 다짐하는 동시에 최근 핵심 현안에 대한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법.질서 확립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힐 것이라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전했다.

정은아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대통령과의 대화에는 전문가 패널 3명(유창선 시사평론가, 엄길청 경제평론가, 이숙이 시사IN 뉴스팀장), 섭외패널 5명(실향민 1세대 남궁산씨, 성지현 이화여대 학생, 이은혜 경희대 학생, 고봉환 한국토지공사 노조위원장, 박기태 반크 단장)과 함께 일반 국민패널 95명이 참여한다.

한편 청와대는 대통령과의 대화를 앞두고 8일과 9일 두차례에 걸쳐 이 대통령이 직접 참여하는 리허설을 실시키로 하는 등 막판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리허설은 박형준 홍보기획관, 박선규 언론2비서관과 함께 수석실별로 비서관들이 참석, 이 대통령에게 현안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의 답변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촛불집회에 참가했던 대학생을 비롯해 공기업 노조위원장 등 현 정부에 비판적인 인사들도 패널에 다수 포함돼 있어 청와대는 만일의 `실수'를 없애기 위해 신경을 세우고 있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이 대통령의 진솔한 모습과 함께 국정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준다는 게 목표"라면서 "이번 행사의 캐치프레이즈가 `국민은 할말이 많습니다. 대통령도 듣겠다고 합니다'인 만큼 이 대통령이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들으면서 오해도 풀고 신뢰도 쌓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