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 대화 정국 반전 계기될까
대통령과 대화 정국 반전 계기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대적 정책드라이브 예고...여론동향이 관건

9일 밤 TV를 통해 전국에 생중계된 `대통령과의 대화'는 이명박 대통령이 공개 석상에서 취임 6개월여의 국정난맥상에 대한 솔직한 자성과 함께 향후의 새 국정운영 방향 및 과제에 대한 진솔한 설명을 토대로 국민적 협조를 구하는 자리였다.

이 대통령은 취임 후 첫 국민과의 접촉인 이날 대화에서 `조각실패' 논란과 `쇠고기 파동', `경제위기', `불교계와의 갈등' 등으로 점철된 그간의 국정혼란에 대해 진솔하게 자성의 뜻을 표명했다.

특히 불교계와의 갈등에 대해선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유감을 표명한 데 이어 패널의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또 한차례 종교편향 근절 의지를 밝혀 성난 불심을 달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기에는 추석 연휴(9월13∼15일)를 국정 대반전의 계기로 삼아 그 이전에 모든 악재를 털어내고 추석 이후에는 이명박 정부의 새로운 재도약을 위해 힘찬 행진을 하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 대통령은 이날 새 정부의 각종 정책.개혁 과제와 함께 경제, 사회, 외교, 정치, 미래비전 현안들에 대해 자신감 넘치는 태도로 분명한 입장을 밝힘으로써 추석 이후 대대적 국정 드라이브를 걸 것임을 예고했다.

◇취임초 국정난맥.소통부족 인정 = 이 대통령은 "정부가 열심히 하겠다고 해서 서두른 감이 있고 국민의 심정을 이해하는데 소홀했다는 감도 있다"며 취임 초기의 소통부재와 그에 따른 국정난맥상을 솔직히 인정했다.

또 "지난 6개월에 대해 국민이 평가하는 것이나 제가 평가하는 것이 큰 차이가 없다"고 말해 민심의 흐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내비쳤다.

최대 현안인 불교계와의 갈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종교편향 근절대책이 확고하게 시행될 것임을 거듭 역설했다.

이 대통령의 이런 태도는 현실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반성을 토대로 사회적 통합을 이뤄내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고, 남은 4년 반의 국정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는 현실적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 대통령의 자성과 반성은 새출발을 위한 각오의 또 다른 표현으로 보인다.

실제 이 대통령은 추석 이후 달라진 리더십을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취임 초기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소통부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국민의 목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는 동시에 각종 개혁과제는 흔들림없이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소통문제와 관련해선 "쇠고기 파동 후 얻은 교훈이 많다. 정치적 목적을 갖고 말하는 사람보다는 진정한 국민의 목소리를 듣겠다"고 했고, 공기업 선진화 등 논란이 많은 개혁과제에 대해선 타당성을 설명하면서 강력한 추진의지를 밝혔다.

◇정국 대반전 시도...여론향배가 중요 = 이 대통령은 이날 정치와 경제, 사회, 외교 관련 구체적 현안에 대해 전문가 못지 않은 설명과 답변을 내놓았다. 쇠고기 파동의 그늘에서 벗어나면서 국정에 대한 자신감을 확실하게 회복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이 대통령 당선의 가장 큰 원동력이었던 경제문제에 대해선 상당 시간을 할애하며 대국민설득에 주력했다. 9월 경제위기설과 관련해선 분명한 어조로 "IMF(국제통화기금) 위기 같은 것을 맞이해서 경제 파탄이 나는 일은 절대 없다"고 역설했다.

이는 시대적 과제인 경제위기를 극복하지 않고서는 민심회복이고 선진일류국가 달성이고 모두 물건너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의 발로로 해석된다.

여기에는 또 추석 이전에 확실하게 달라진 모습을 보여줘야 추석 연휴를 계기로 지지율 회복의 동력을 확보해 정국 대반전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현실적 계산도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정치적 논란에 휩싸인 각종 과제들에 대해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조목조목 설명하고 반박함으로써 국정장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여야가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감세 문제에 대해 "감세는 포퓰리즘이 아니다"고 일축했고, 검찰의 정치적 사정설 논란에 대해선 "중립적 입장을 떠나 보복적 차원에서 하는 것은 있을 수 없고 상상도 못하며 그런 공권력을 용납하지 못한다"고 분명히 했다.

공기업 선진화에 대해서도 경제체질 개선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강력추진 의지를 거듭 내비쳤다.

이 대통령이 원론적이나마 행정구역 개편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법과 원칙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도 국정 주도권 잡기와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다.

문제는 국민이 이날 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려 있다.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이 "국민과 타협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라며 대화의 의미를 일축하고 나선 상황에서 일반 국민의 판단이 결국 향배를 가를 것이라는 점에서다.

종교편향 논란과 관련한 이 대통령의 유감표명에 대한 불교계의 입장도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회통합의 중대 시금석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국민이 이 대통령의 진정성을 알아주고 지지를 보낼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 대통령이 앞으로 확실하게 달라진 모습을 보일 것이다. 국정 현안에 있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되 밀고 나가야 할 과제는 힘있게 밀고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