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와 회동
李 대통령,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와 회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새 정부 주택공급 정책과 관련, "서민 그리고 신혼부부를 중심으로 하는 무주택자를 임기 중에 없애겠다"고 강조했다.

또 "여당에는 계보나 계파가 없다. 여당은 하나다"면서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국가적 상황에서 여권이 단결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와 조찬을 겸한 당청회동에서 "여당에 대한 국민적 기대가 큰 만큼 정기국회에서 개혁ㆍ민생 입법 처리에 차질이 없도록 박희태 대표를 중심으로 노력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이에 박 대표는 "당으로서도 규제개혁에 명운을 건 다는 심정으로 관련법안 처리에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내보이면서 정기국회를 앞둔 만큼 야당 지도부와도 대화를 활성화하는 것이 좋겠다고 건의했다.

이 대통령은 이에 "좋은 제의"라고 공감을 표시하면서 다음 주 중에 여야 원내지도부와 정책위의장단, 국회 상임위원장단을 초청하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회동에서는 당청간의 소통부족 등을 해소하기 위해 상시적인 연락채널 확보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우선 이 대통령과 박 대표와의 회동을 격주 금요일로 정례화하는 한편 양측 대변인들도 수시로 만나 대화를 나누기로 했다.

아울러 외교문제에 대한 정치권의 초당적 대처를 위해 앞으로 대통령의 외국순방 때에는 관련 상임위원장과 의원들이 동행하는 문제를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빠르면 이달말 이 대통령의 러시아 순방 때 해당 국회의원들이 동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이 대통령은 미국발 금융위기와 관련, "한국은 금융 감독체계가 다 갖춰져 있다"며 "위기 때는 우리의 보수적인 (금융) 감독체계가 피해를 적게 하는 면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온세계가 요동을 치니까 오히려 불확실성이 드러나면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됐다"며 "미국 금융제도가 모든 게 일시에 드러나는 게 안돼 있다. 한국은 금융감독 체계가 다 갖춰져 있다"고 말했다.

특히 "(미국은) 민간이니까 정부가 미리 대비할 수 없다"며 "일본같은 경우는 부동산 금융은 거의 시세대로 해주는데 우리는 기껏해야 40% 정도만 해주니까 (집값이) 상당히 떨어져도 금융이 다 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금융감독시스템이 민간 위주로 돼 있는 미국과는 달리 한국은 정부의 개입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다. 다시 말해 부동산대출에서 연봉의 40%까지만 돈을 빌릴 수 있는 DTI(총부채상환비율) 규제 등의 안전장치를 감안하면 부동산 가격이 다소 폭락하더라도 금융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이날 회동에는 청와대에서 정정길 대통령실장, 맹형규 정무수석, 이동관 대변인 등이, 당에서 김효재 대표비서실장, 차명진 대변인 등이 배석했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