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丁대표, 경제.남북문제 초당적 협력
李대통령-丁대표, 경제.남북문제 초당적 협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종부세 견해차 못좁혀..주요국정현안 수시회동

이명박 대통령과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25일 청와대에서 오찬회동을 갖고 경제 살리기와 남북문제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45분부터 오후 1시40분까지 1시간 55분동안 오찬을 겸해 진행된 단독회담에서 세계 금융위기 대처와 경제 살리기에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으는 등 8개항에 합의했다고 민주당 최재성 대변인이 발표했다.

정 대표는 신용보증기금과 기술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을 활성화하고 보증배수를 제한하고 있는 업무지침을 풀도록 요청했고,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하면서 필요할 경우 내년 예산에 반영해 출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중소기업 자금난 지원과 키코 사태로 인한 중소기업 피해를 구제하는 등 중소기업 살리기에 초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 대통령도 공감을 표시했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또 남북문제와 4강외교 등 외교안보 전반에 대해서도 국익 차원에서 초당적으로 대처하기로 합의했다.

정 대표는 민주당의 대북 네트워크와 대북정책 노하우를 활용할 것을 제안했고 인도적 대북식량 및 비료 지원을 요청했으며 이 대통령도 수용의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주요 국정현안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회동하고, 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야당 대표에게 사전브리핑을 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이와함께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하고 정부안이 제출되면 여야가 협의해 개편 문제를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밖에 이번 정기국회가 민생경제 살리기를 위한 생산적 국회가 되도록 협력하자는데 공감했으며 저탄소.녹색성장에 대해서도 함께 노력해나가기로 했다.

이날 회동에서는 정부 여당과 야당이 갈등을 빚고 있는 종교편향 논란, 정부 경제팀 교체 여부, 종부세.법인세 감세 논란, 공기업 민영화, 촛불시위자 수사 문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으나 뚜렷한 합의점은 찾지 못했다.

이 대통령은 종교편향 문제와 관련,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다. 국민이 납득하도록 하겠다"고 밝혔고, 종부세 및 법인세 감세 논란에 대해서는 "야당안도 세심하게 보고받고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촛불시위자 및 `유모차 부대' 수사 문제의 경우 "내게 맡겨달라. 공정하게 처리하겠다"고, 공기업 민영화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 걱정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제1야당 대표와 단독 회동하는 것은 지난 5월 20일 민주당의 전신인 통합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만난 이후 4개월여 만이며, 정 대표와는 이번이 처음이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