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산업 새틀짜기 시험대
감귤산업 새틀짜기 시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시장 원리 도입, 올해 전환점

20일부터 본격 출하되고 있는 올해산 노지감귤의 평균 경락가격이 10kg당 1만4000원대를 웃도는 등 상승 기류를 타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출하물량이 고작 8500t에 불과한 초반 시점에서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있다. 서울 가락동 도매시장만 해도 강제 착색된 덜익은 감귤이 유통되면서 최저가격이 3000원까지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부터 감귤정책이 시장 원리로 전환된데다 유통조절명령제도 발령되지 않은 상황을 감안할 때 올해산 노지감귤의 가격 회복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전환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방심은 금물이다=올해산 노지감귤은 적은 생산량과 높은 당도 등 좋은 값을 받을 수 있는 최적의 기본 요건을 갖췄다. 51만2000t으로 예상되는 생산량은 1996년(47만 여t) 이후 최저치로 파악되고 있으며 당도도 9브릭스(Bx) 안팎으로 양호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현재 초반이지만 노지감귤 극조생 출하량이 상대적으로 많은데도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가락동 현지 확인 결과 강제착색 감귤이 상당하게 유통되면서 초반 이미지 형성에 반감을 사고 있다. 섣부른 판단으로 덜익은 감귤 출하량을 늘릴 경우 지난해처럼 가격 지지세가 꺾일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전체 생산량의 90%를 차지하는 조생 출하에 대비해 철저한 선별 관리 및 물량 조절, 비상품 유통 차단 등은 계속적으로 강조해도 결코 지나침이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되풀이 막을 방법은=문제는 매년 강제 착색과 비상품 유통 등이 어김없이 되풀이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까지 적발된 실적만 강제 착색 8건, 비상품 유통 5건 등에 이르면서 단속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물론 완전 차단은 어렵겠지만 ‘비상품 유통은 제주감귤을 망치는 자해(自害)행위’라는 공감대 속에서 일부 농가와 상인들이 보여주는 그릇된 이기심에 감귤산업 전체가 멍들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찾을 수 있다. 특히 이를 근절시키기에는 현행 제도적 장치가 역부족, 결국 선의의 농가에게 피해의식만 더해주는 모순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현행 최고 500만원에 이르는 과태료를 상향 조정하거나 더욱 강력한 제재수단 필요성이 거론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더욱이 감귤산업에만 수십년째 수백억원 이상의 도민 세금을 쏟아붓고 있는데 따른 부정적 시각을 감안할 때 비상품 유통 재발을 막는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정책 이제부터다=올해산 노지감귤을 시작으로 행정 주도였던 감귤정책이 농가와 생산자단체, 행정 등이 역할 분담하는 자율 시장원리로 전환해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개선과제는 여전히 ‘산 넘어 산’이다. 우선 농가 규모 영세성과 수량 위주의 생산 관념에 발목을 잡혔던 고품질 감귤 생산이 시급한 선결과제로 지목되고 있다.

또 독자적인 568개소의 작목반과 개별 선과장 등의 생산.유통 조직 체계를 거점 산지유통센터(APC)를 중심으로 재편해 공동 출하.유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현안도 풀어야 할 숙제다.

여기에 감귤 수급조절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과 확실한 지도단속 시스템 구축도 갖춰야 할 필수조건으로 거론되고 있다.

관련학계 관계자는 “농가와 생산자단체, 행정간 상호 신뢰하는 토대를 만들어 생산-유통-지원 체계를 갖추는 시스템으로 가야할 것”이라며 “결국 올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태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