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2009 어떻게 달라졌나
수능 2009 어떻게 달라졌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9등급제→점수제, 변별력 높아져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등급제(9등급)에서 점수제로 바뀌어 지난해와 달리 성적표에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함께 표기된다.

또 4교시 사회탐구 국사 과목에서 한국 근현대사 부분의 문제가 출제된다.


◇ 성적표에 표준점수.백분위.등급 표기 = 지난해 수능에서 등급만 표기했던 성적 표기방식이 올해 영역ㆍ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병행 표기로 바뀐다.

표준점수는 동일한 영역의 시험을 치른 응시자 집단에서 해당 수험생의 상대적인 성취수준을 나타내는 것이고, 백분위는 수험생이 받은 표준점수보다 낮은 표준점수를 받은 수험생의 백분율이다.

지난해에는 학생들의 치열한 점수 경쟁을 막고 대학들에 학교생활기록부 중심의 전형을 유도한다는 취지로 수능 성적이 9개 등급으로만 제공됐다.

그러나 학생들의 성적에 대한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 점수제가 필요하다는 대학들의 요구가 잇따르면서 올해 다시 표준점수와 백분위를 함께 제공하도록 바뀌었다.

등급제에서는 학생들의 성적이 9개 종류의 등급 성적으로만 구분되지만 점수제에서는 동일한 등급 안에서도 위치를 알 수 있다.

같은 등급이라도 등급 최고점과 최저점을 파악할 수 있어 9등급제에 비해 동점자가 줄어들게 된다.

이 때문에 등급제에서는 모든 영역에서 등급을 골고루 잘 받는 것이 중요했지만 점수제에서는 한 영역을 상대적으로 잘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특히 지원대학에서 가중치를 두는 영역의 점수가 높으면 유리할 수 있다.

◇ 국사에 근현대사 포함 = 올해 수능에서는 고교 국사 과목의 교육과정 부분 개정(2005년)에 따라 지난해와 달리 4교시 사회탐구 영역 중 국사 과목의 출제 범위에 근현대사 내용이 포함된다.

근현대사 부분은 시기적으로 조선 개항의 시발점으로 꼽히는 강화도조약이 체결된 1876년 이후를 말한다.

이는 지난 2005년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과 일본의 독도망언 등 한반도 식민지배 합리화 등의 역사 왜곡이 계속되자 국사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2006년 곧바로 고교 국사 과목의 근현대사 내용을 상당히 보강했고 당시 고1 학생들이 이번에 수능시험을 치른다.

◇ 특별관리대상자 시험시간 연장 = 시험 특별관리대상자 중 시각장애인, 약시 및 뇌성마비 수험생의 시험시간도 지난해보다 늘어났다.

매 교시 시각장애인 수험생에게는 일반 수험생보다 시험시간을 1.7배, 약시 및 뇌성마비 수험생에게는 1.5배를 더 준다.

지난해 수능에서는 시각장애인 수험생에게는 매 교시 일반 수험생보다 1.5배의 시간을 더 줬고 약시 및 뇌성마비 수험생에게는 일반 수험생보다 20분을 더 주는 데 그쳤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