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천변만화 형상을 눈으로 읽다!
바람의 천변만화 형상을 눈으로 읽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해곤 소장 바람예술전 '깃발의 詩' 14일부터

제주의 과거, 현재, 미래를 이으며 오늘도 축복의 단비처럼 온 섬의 대지를 솔솔 적시고 있는 바람. 여기엔 필시 감미로움, 절제.공포의 미, 긴장감이 내재돼있다. 자유도 깃들어있다.

이 무색무취의 공기흐름이 눈에 읽힌다. 김해곤 섬아트문화연구소장이 14~27일 제주산업정보대학 창업보육센터 야외잔디광장에서 여는 바람예술전 ‘깃발의 시(詩)’는 바람을 시각화한 무대. 눈빛과 몸짓 때론 격렬한 충돌을 통해 변화무쌍한 형상을 자아내는 바람이 포착된다.

김해곤 作 '氣'.

‘바람은 영혼의 세계에서 시를 쓰고 시간 흔적을 기록하며 생명을 잉태시킨다. 인간과 자연을 화해시키고 때론 시련과 아픔을 남긴다. 바람 속엔 늘 사랑 평화가 공존한다.’(작가노트)

바람은, 깃발이란 매체를 통해서야 비로소 모습을 드러낸다. 사위의 바람이 대나무에 걸린 무수한 천을 시시각각 다변화한 형상으로 퍼포밍할 때 인간에게 포착돼 감동을 자아내는 거다. 생동.역동이 폭발하는 가운데 바람 결은 균질.혼돈을 반복, 깃발화면을 천변만화시킨다.

전시작은 깃발 대형 설치작품 6점. 전시기간 후에도 작품들은 얼마간 잔디광장에 계속 설치될 예정이다. 김 소장은 “깃발의 올까지 풀려 휘날리는 모습에서 바람의 모습이 더욱 명징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설명한 후, “내년엔 ‘바람예술전-바람 소리’를 열겠다”고 귀띔했다.

#‘부표-滿’=수면에 띄우는 항로표지 부표를 새롭게 해석했다. 만선기를 차용, 노랑 초록 빨강 파랑 등 사계별 색채의 깃발 수십 개를 세워 풍요, 결실의 희망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스카이 카펫’=레드 카펫과 블루 카펫이 공중을 장식한다. 붉은 전면과 파란 후면이 겹쳐 햇살 비칠 땐 살짝 보랏빛을 띠어 영롱하다. 바람에 나부끼면 나비군단의 비행이 연출된다.

#‘기(氣)’=뿌리는 하얗고 줄기와 잎으로 갈수록 녹색을 띠는 나무가 깃발로 형상화됐다. 깃발사이를 지날 때 천의 사각거림을 듣고 부드러운 감촉도 느낄 수 있다. 속칭 ‘깃발욕’이다.

#‘모뉴먼트’=바람흐름과 방향을 눈으로 체감할 수 있는 2점의 모뉴먼트다. 색과 빛의 3원색이 사용됐다. 하나는 노랑, 파랑색의 피라미드 모양이고 다른 것은 붉고 역삼각형 구조다.

#‘유영(遊泳)’=솟대와 물고기 형상 조형작품으로, 물고기들이 솟대를 타고 뭍 여행을 떠나는 모습이다. 물 밖 세상을 향한 물고기의 동경심이 해소되는 데서 묘한 쾌감이 느껴진다.

#‘플라워(Flower)’=생명의 탄생 혹은 화산 분출을 연상시키는 군집깃발이다. 상단의 주황은 꽃잎 또는 에너지 분출이고, 중단은 잎사귀를 표현했다. 하단은 대지 또는 기운을 상징한다.

문의 011-686-3262.

<김현종 기자>tazan@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