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평화 體典’ 성사되길
남.북 ‘평화 體典’ 성사되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남과 북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민간차원의 ‘통일민족평화체육축전’을 오는 7월 제주도에서 열기로 합의한 것은 반가운 일이다. 우리는 이 ‘평화 체전’이 쌍방 합의대로 꼭 성사되기를 기대한다.

아무리 순수 민간차원의 체육문화 교류라 하더라도 만약 평화체전이 제주에서 열리게 된다면 지역적으로나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 얻어지는 효과는 매우 클 것이다.

우선 제주도 입장에서는 국제자유도시로서 관광지 측면에서 상당한 보탬이 될 것이며, ‘평화의 섬’ 위상 정립에 더 없는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북한의 입장에서도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 이미지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임이 분명하다. 특히 핵 문제와 그리고 교착상태에 빠진 각종 남.북 협력사업을 풀어가는 데도 직.간접적으로 적잖은 성과를 거둘 수가 있을 것 같다.

더구나 시기적으로 다행스러운 것은 최근 북한과 미국 모두 핵문제와 관련, 다자회담 수용을 시사함으로써 남.북평화체육축전의 효과도 상승작용을 할 수 있으리라는 점이다. 한반도 내.외에서 조성되고 있는 이러한 분위기로 볼 때 합의에 이른 평화체전을 못 열 아무런 이유가 없다. 그러나 우려가 없지도 않다. 북한의 심한 변덕 때문이다. 언제, 무엇을 핑계삼아 무산시킬는지 조금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남쪽의 개혁국민정당 김원웅 대표와 평양에서 만나 평화체전을 합의한 북쪽 당사자인 아태평화위원회 전금진 부위원장이 불과 3년 전에 남.북 장관급 회담차 제주를 방문한 적이 있어 일단 안심이 된다. 그 뿐이 아니다. 2000년 9월 이후 2002년 11월까지 네 차례나 북한 노동당 대남 담당 비서 김용순을 비롯, 김일철 인민무력부장, 박남기 국가계획위원회 위원장 등 고위 인사들이 역시 제주를 다녀간 바 있어 남.북평화체전 제주 개최를 더욱 확신시켜 준다. 북한은 꼭 약속을 지키기 바란다.

우리는 이 기회에 한 가지 더 희망사항이 있다. ‘남.북 정상 제주회담’ 개최가 그것이다. 이미 남한의 노무현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을 희망한 적이 있고,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과거 김대중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남한 답방을 약속한 바 있다. 오는 7월 평화체전이 끝난 후 제주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갖는다면 상승작용을 일으켜 성과가 배가(倍加) 될 수도 있을 줄 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