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 제주 여교사 살인사건...경찰,방범용 CCTV 설치 급물살
실종 제주 여교사 살인사건...경찰,방범용 CCTV 설치 급물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경찰, 범인 검거 교통단속장비 카메라 의존하는 데 한계

어린이집 보육교사 사건과 관련 범죄예방을 위한 방범용 폐쇄회로(CC)TV 설치가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제주도와 협의를 거쳐 예산 8억원을 확보하고 올해 제주시 34곳과 서귀포시 11곳 등 45곳에 방범용CCTV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이는 도내에 24시간 모니터링과 녹화가 가능한 방범용CCTV가 단 한 대도 없기 때문이다.

서귀포시지역에 설치된 9대는 농산물 절도예방을 목적으로 농촌을 연결하는 주요도로변에 설치되면서 도심지에서 발생한 범죄에는 제대로 활용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찰은 2년 전부터 방범용CCTV 설치를 추진해 왔으나 사생활 침해 등 인권문제와 더불어 예산확보에 난항을 겪으면서 사업추진에 차질을 빚어왔으나 이번 사건을 계기로 올해는 CCTV 설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경찰은 숨진 보육교사의 휴대전화가 마지막으로 끊긴 광령에서 사체가 발견된 애월까지 12㎞정도 떨어져 있고, 광령에서 가방이 발견된 아라동까지 17㎞ 거리에 있는 점에 미뤄 범행에 사용된 차량을 추적하고 있으나 범행시간대에 제주시내 주요지점에서 녹화된 자료화면이 없어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찰은 그동안 범인의 이동경로로 추정되는 도로에 설치된 20대의 무인교통단속장비에 찍힌 사진을 선별하고 있으나 이는 과속.신호위반 차량에 한정되면서 특정시간대 범행 동선을 따라 이동한 모든 차량을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방범용CCTV가 없는 경찰은 과거 차량파손 등인 경우 제주시내 클린하우스에 설치된 쓰레기 불법배출 감시카메라에 찍한 동영상을 확인한 바 있으며, 산북과 산남을 오고간 용의차량인 경우 교통수집기를 통해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 바 있다.

그러나 클린하우스 감시카메라와 교통수집기는 각각 쓰레기 배출과 교통량을 확인하는 용도여서 이를 통해 사건해결이나 범인 검거는 단 한 차례도 없었다.

경찰은 방법용CCTV 설치와 관련 사생활 침해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민의 동의를 구하는 한편 반경 50m 이내에는 안내판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좌동철 기자>roots@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